Latest News

DECEMBER. 2017 ARTIST&PEOPLE

예술을 입은 디올

  • 2017-12-07

12월 8일 서울 청담동 하우스 오브 디올에서 아티스트 10명이 레이디 디올 백을 작품으로 승화시킨 두 번째 전시를 연다. 그 중 <아트나우>가 만난 3명의 아티스트를 소개한다.

아메리칸드림 시절 특유의 양가적 감성을 담아낸 잭 피어슨의 레이디 디올 백.

1995년 탄생한 이래 시대를 초월한 아이코닉한 디자인으로 사랑받아온 레이디 디올 백. 까나주 패턴과 알파벳 로고 참 장식을 품은 건축적 디자인, 하우스의 70년 노하우를 집약한 레이디 디올 백은 패션이라는 장르를 뛰어넘어 아티스트의 다양한 재해석과 예술적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매개체가 됐다. 작년 6월 하우스 오브 디올 런던 오픈에 맞춰 첫선을 보인 디올 레이디 아트 프로젝트는 12월 서울에서 두 번째 여정을 시작한다. 이불, 존 지오노, 프리드리히 쿠나트 등 세계 각국의 아티스트 10명 중 잭 피어슨, 스펜서 스위니, 홍하오 3명의 작업을 집중 조명한다.











1 미국 출신 아티스트 잭 피어슨.   2 잭 피어슨의 가방 스케치.

Jack Pierson
미국 출신 아티스트 잭 피어슨은 강렬한 이미지 혹은 에로틱한 에너지로 충만한 사진, 조각, 설치 작품을 제작해온 작가. 오래전 영화관의 광고판에 사용했을 법한 문자들을 활용한 ‘Night’ 조각 연작을 비롯한 그의 작품은 아메리칸드림 시절 특유의 유혹적이면서도 쓸쓸한 감성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그는 쉽게 공존할 수 없을 것 같은 양가적 감정을 모두 미디엄, 스몰 사이즈 가방에 고스란히 옮겼다. 미디엄 백에는 실버와 그레이 컬러가 소용돌이치는 매혹적인 드로잉을 완벽하게 구현했으며, 아르데코풍의 오렌지색 포인트를 가미한 손잡이와 맞춤 제작한 참이 만화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이와 반대로 골드와 실버 컬러 실로 제작한 클래식한 매력의 스몰 사이즈 백은 이브닝 백으로 연출할 수 있다.






3, 4 강렬한 비비드 컬러를 조합한 스펜서 스위니의 레이디 디올 백.   5 작품을 통해 미적 혁명에 대한 열망을 드러내는 작가 스펜서 스위니.

Spencer Sweeney
하나의 수식어로 규정할 수 없는 미국 뉴욕 출신 아티스트 스펜서 스위니. 시각예술가이자 행위예술가, 음악가 등 다양한 타이틀을 지닌 그는 작품을 통해 끊임없는 움직임과 모순, 미적 혁명에 대한 열망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그는 이번 아트 프로젝트에서 스몰 백과 미디엄 백, 라지 백을 제작했는데, 얼굴과 손, 곁눈질하는 큰 눈 등의 유니크한 디자인이 가방을 더욱 특별하게 만든다. 마치 미완성인 듯 보이는 가방은 자세히 살펴보면 섬세한 디테일이 살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생생한 붓질의 흔적이 엿보이는 스몰 백, 강렬한 비비드 컬러를 조합한 라지 백은 그것을 든 사용자까지 하나의 작품이 된다.






중국 베이징 출신 현대사진가 홍하오.

Interview with Hong Hao
중국 베이징 출신 작가 홍하오는 과거에 빛바랜 사진과 책, 영수증, 티켓 등 우리 일상 속 사물을 수집해 스캔하는 작업을 해왔다. 그는 이번에 군사력, 지형학적 힘을 고려해 지도를 재구성한 ‘Selected Scriptures’ 시리즈의 ‘The World Map’, 사회주의와 자본주의가 혼재한 중국의 자화상을 보여주는 ‘My Things’ 시리즈의 ‘About Circle No.4’를 가죽 캔버스에 재해석했다. <아트나우>가 홍하오에게 레이디 디올 백 작업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물었다.

어떻게 레이디 디올 백 컬래버레이션 작업에 참여하게 됐나요?
저는 항상 예술과 패션의 공존을 꿈꿔왔어요. 그것이야말로 디올 레이디 아트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목표라고 생각해요.

이번에 디자인한 백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세계지도를 재구성한 미디엄 사이즈 백은 바다와 땅의 색을 바꾸고, 대양과 산맥의 이름을 바꿔 디자인했어요. 고도를 입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레이어드 스티치 기법을 더했고요. 스몰 사이즈 백은 컬러풀한 오브제를 사용해 팝아트적 성격을 드러냈습니다.






세계지도를 재구성한 홍하오의 레이디 디올 백.

아티스트로서 가방을 디자인할 때 가장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세계를 바라보는 다른 관점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레이디 디올 백에 새로운 스타일을 더하려 했어요. 사진이라는 한계를 넘어 새로운 표현 수단을 찾으려는 개인적 목표도 있었고요.

당신의 모든 작업에 적용되는 기본적 스타일이 있나요?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꼽는다면 일상 속 사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기 위해 실물이 아닌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지도는 세계를 관찰하는 방식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물건이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을 정의하는 것이기도 하고요. 따라서 지도를 수정하는 것은 세계를 바라보는 시점을 바꿀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에디터 최윤정(amych@noblesse.com)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