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한 피트니스 2.0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BEAUTY
  • 2020-07-01

진화한 피트니스 2.0

첨단 장비의 등장과 다채로운 홈 피트니스 콘텐츠로 우리 몸은 시대에 적응하고 있다.

핑크 계열 스윔슈트와 레깅스, 요가 매트 모두 Lululemon.

Home Visit Training
미국스포츠의학회(ACSM)는 매년 11월 다음 해의 피트니스 트렌드에 대해 발표한다. 트렌드 발표를 시작한 지난 2006년 이후 해마다 빠짐없이 등장하는 내용이 있다면 바로 퍼스널 트레이닝. 올해의 특이점을 살펴보면, 이를 경험하는 공간이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홈짐을 갖춘 이들은 본인의 장비를 가지고 제대로 운동하기 위해 전문 트레이너의 방문을 요청하기도 하고, 아이를 맡기고 오래 외출하기 힘든 엄마들은 방문 피트니스로 시간 절약을 노린다. 이렇게 새로운 트렌드가 된 방문 피트니스는 여러 사람과의 접촉을 꺼리는 코로나19를 만나며 어느 때보다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홈핏’, ‘후케어스’ 같은 방문 운동 서비스가 대거 늘어났으며, 근육을 자극하는 저주파 장비를 사용하는 마이크로스튜디오 역시 전문 강사가 직접 EMS 장비를 가지고 집을 방문하는 홈 트레이닝 서비스를 오픈했다. 탭 몇 번으로 전 세계 트레이너의 다양한 ‘홈트’ 프로그램을 입맛에 맞게 찾아볼 수 있는 시대, 굳이 방문 피트니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반인은 다소 일방적인 홈트 영상만으로는 체력과 체형에 맞는 운동을 하는지 잘 모를 수 있어요. 내 몸에 맞는 수업이 진행되고 운동 자세를 교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 퍼스널 트레이닝의 가장 큰 장점이니까요.” 반년 전부터 홈 트레이닝을 시작한 지인의 설명이다. 홈 트레이닝을 시작하고 싶다면 그녀의 조언에 귀 기울일 것. “아이를 맡기고 나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큰 장점이지만 홈 트레이닝을 받을 때는 운동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아이와 공간 분리가 가능해야 해요. 좀 더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 매트, 밴드, 폼롤러, 짐볼 등 기본 기구를 갖출 필요도 있고요. 하지만 장비에 욕심낼 필요는 없어요. 기구가 없으면 없는 대로 의자, 소파, 테이블 등을 이용해 혼자 운동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거든요.” 마레디마레 유명해 대표 역시 몇 년 전부터 꾸준히 홈 트레이닝을 받고 있다. 피트니스 센터를 오가는 시간조차 아까운 바쁜 일상에서 트레이너에게 직접 방문해 줄 수 있는지 요청해본 것이 시작. 중간에는 업체를 통한 홈 트레이닝을 경험한 적도 있다고. 업체를 통한 홈 트레이닝을 생각하고 있다면 본인이 원하는 트레이너의 조건에 대해 먼저 확실히 정하라고, 그녀는 조언한다. “트레이너가 많은 만큼 각자의 운동 성향도 천차만별이에요. 전문가의 조언으로 내 몸을 바로 알게 되기도 하지만, 우선은 본인이 원하는 부분에 대해 자세히 전달하는 것이 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최근에는 일방적인 홈트 영상 업로드에서 벗어나 실시간 화상 트레이닝이나 SNS 라이브로 홈트를 즐기는 경우도 많다. 일부 트레이너는 회원에게만 공개하는 라이브 영상을 통해 잘 따라 하는지 세심하게 체크해주기도 한다. #스미홈트, #김뽀마미홈트, #힙으뜸 등 국내 유명 강사의 계정이나 5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캐시 호(Cassey Ho), 다양한 피트니스 전문가의 오픈 플랫폼인 팝슈가피트니스(Popsugarfitness)에 라이브 알람을 설정해두면 좀 더 체계적으로 운동을 배울 수 있다.






네온 그린 톱 Twenty Montreal by Net-a-porter, 메탈릭 블랙 컬러 레깅스 에디터 소장품.

Wearable Technology
다양한 데이터가 추가되고 정확도가 높아지면서 웨어러블 테크놀로지의 혜택을 누리는 이가 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협회 가트너는 올해 스마트 워치의 성장세가 작년보다 34% 증가해 약 28조 원에 달할 것이라 예측했다. 하루 종일 손목에 착용하기 때문에 세밀한 움직임까지 파악할 수 있으며, 손목 혈류 측정을 통해 심장박동 수를 정확하게 체크할 수 있는 것이 장점. 특히 운동 기록 체크에서 스마트 워치의 진화는 눈이 번쩍 뜨일 정도다. 현재 스마트 워치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애플 워치는 사이클링, 요가, 수영,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등 다양한 운동 기록을 알기 쉬운 형태로 보여준다. 팔을 거의 움직이지 않는 실내 사이클 같은 종목의 결과도 자세히 알 수 있다. 수영의 경우 레인의 길이를 입력하고 시작하면 총 몇 번의 랩을 오갔는지, 각 랩에서 속도와 영법까지 기록해주는 영특함을 자랑한다. 격렬한 움직임이 거의 없는 요가 역시 측정 가능하다. 애플 본사 연구소에 다양한 인종과 나이, 근육량과 운동 숙련도를 가진 사람들을 모아 특수 장비를 착용한 후 요가 동작을 수행시켜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얻은 덕분이라고.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면 구조 요청도 가능해 야외 운동 중 낙상으로 휴대폰이 튕겨나간 경우에도 몸에 붙어 있는 워치를 통해 위치 좌표와 함께 SOS를 보낼 수 있다.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_ Garmin 태양열 충전이 가능해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즐기는 유저에게 최적화된 피닉스 6. Samsung Electronics 갤럭시 워치 액티브2 LED 스테인리스 실버. Apple 각 운동에 최적화된 프로그램과 활동 앱을 통한 동기부여로 운동 효과를 높이는 애플 워치 시리즈 5.

갤럭시 워치는 달리기, 걷기, 수영, 로잉 머신 등 7개 종목을 자동 측정하고, 총 39개 이상 운동을 기록할 수 있다. 특히 업데이트된 ‘페이스메이커와 달리기’ 기능은 사용자가 운동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실시간 페이스 코칭을 해주며 ‘힘차게 달리기’, ‘인내력 키우기’, ‘지방 태우기’ 등 7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현재 스마트 워치는 심전도 측정에서도 하나둘 공식 기관의 인증을 통과하면서 일종의 의료 기기로 업그레이드를 꾀하고 있다. 피트니스 기능과 더불어 건강 모니터링 기능을 갖춘 가민 스마트 워치는 하버드 메디컬 스쿨과 비영리기관인 피지오Q(PhysioQ)에서 개발한 네오(Neo)라는 셀프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공한다. 최근 피지오Q에서 혈중산소포화도가 코로나19를 감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발표해 가민 워치까지 함께 화제가 되었다. 해외에서는 실제로 스마트 워치상에 나온 혈중산소포화도 수치의 변화를 보고 이상을 느껴 병원을 내원한 결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기도 했다. 어느 때보다 밀접하게 운동 상태를 체크해줄 파트너가 필요한 시대, 나날이 진화하는 스마트 워치는 그 필요를 충족시킨다.






왼쪽부터_ 운동 효과를 더하는 스틱을 탑재한 토날, 센서를 장착한 복싱 글러브로 펀치 운동을 기록할 수 있는 파이트 캠프.

Interactive Fitness
좀 더 효율적인 운동 효과에 ‘언택트’에 대한 니즈가 더해지며 첨단 프로그램을 갖춘 피트니스 기기가 주목받고 있다. 아직 국내에 정식 런칭하지 않았음에도 화제가 된 대표적 기기는 바로 펠로톤(Peloton). 이용권을 구입하면 바이크와 연계된 태블릿을 통해 12시간 분량의 라이브 피트니스 스트리밍 콘텐츠를 비롯한 다양한 전문가의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피트니스계의 넷플릭스라 불리는 이유다. 태블릿보다 큰 전신 거울 모양 스마트 디스플레이에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이 펼쳐지는 또 다른 첨단 피트니스 기기인 미러(Mirror)는 매주 50개 이상 라이브 프로그램에 접속할 수 있다. 전문 코치는 물론 친구와도 함께 운동할 수 있다. 필라테스와 요가, 유산소운동은 물론 복싱과 발레 등 다양한 운동을 접할 수 있고, 거울에 비치는 코치의 자세에 본인의 자세를 겹쳐보며 비교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이다. 미러 역시 펠로톤과 마찬가지로 구독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직사각형 패널 옆에 스틱을 탑재해 실제 덤벨을 들고 운동하는 듯한 효과를 볼 수 있는 토날(Tonal Intelligent Fitness System), 복싱 글러브 안의 센서로 펀치 운동을 기록할 수 있는 파이트 캠프(Fight Camp) 등 피트니스 센터에 가지 않고도 전문 코치를 받으며 운동할 수 있는 첨단 기기는 계속 등장하고 있다.






왼쪽부터_ 전신 거울 모양 모니터를 통해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미러, 피트니스계의 넷플릭스라 부르는 펠로톤, 오메르데이스파에서 만날 수 있는 LPGⓡ 휴버 360 에볼루션.

국내에서는 LPGⓡ 휴버 360 에볼루션을 만날 수 있다. PGA 골프 등 프로 스포츠 선수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때 사용하는 장비로, 미국 FDA에서 보디 슬리밍 목적으로 인증받았다. 한남동에 자리한 오메르데이스파가 국내 유일하게 도입했다. 모니터에서 제공하는 운동법에 따라 몸을 움직이면 근력, 유연성, 신체 밸런스, 집중력, 자세 조절 능력, 상·하체 협응력 등 신체 기능을 두루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밖에도 오메르데이스파에서는 고주파로 셀룰라이트를 관리하고 디톡스에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윈백(Winbackⓡ), 림프 순환으로 셀룰라이트와 부종을 개선하는 LPG 엔더몰로지 케어, 페이셜 트리트먼트인 인트라슈티컬스 등 다양한 관리를 함께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최상의 보디 테라피를 경험할 수 있다.






딥 그린 톱 에디터 소장품.

Meditation Therapy
현대인에게 피트니스는 격렬하게 땀 흘리는 신체적 운동에 국한되지 않는다. 바쁜 일상에서 생기는 스트레스에 코로나19 사태로 우울감까지 가세하면서 명상으로 정신 건강을 도모하려는 이가 늘고 있는 것. “불과 5년 전만 해도 명상에 대한 인식이 지금 같지 않았어요. 자연 속에서 가부좌를 틀고 앉아 눈을 감고 집중하는 행위 정도로 생각했고, 개인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겨지는 것이 보통이었습니다. 최근 들어 명상이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번지며 필라테스를 즐기듯 명상을 습관화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명상 인스트럭터이자 룰루레몬 앰배서더 비하의 설명이다. 그녀가 정의하는 명상은 ‘자신의 마음 안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느끼고 생각을 알아차리는 과정’이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명상법은 보통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집중 명상으로 호흡이나 특정 포인트에 집중하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 여기에서 특정 포인트란 벽에 찍은 어떤 점이 될 수도, 걷기가 될 수도, 심지어 먹는 것이 될 수도 있다. 두 번째는 통찰 명상. 마음 상태에 따른 생각과 감각,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며 스스로 어떤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이 어떤 감정을 일으키고 그로 인해 내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관찰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통찰 명상을 통해 마음의 지혜를 얻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 설명한다. 최근 뉴욕시에서 운영하는 공식 사이트(www.1.nyc.gov)에는 명상이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는 기사가 올라오기도 했다. 비하의 말에 따르면, 실제 명상은 긴장 속에서 자신을 과도하게 보호하기 위해 작동하는 편도체의 활성화를 막아주고 감정 조절에 관여하는 전전두엽 기능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바쁜 현대사회에서 우울하고 복잡한 마음을 편안하게 돌보고 싶다면 집에 머무는 시간을 이용해 명상을 시도해봐도 좋겠다. 1분간 눈을 감은 뒤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며 코끝에서 일어나는 감각에 집중하는 호흡 명상부터 시작해볼 것. 마시는 숨의 차가운 느낌, 내쉬는 숨의 따스함을 느끼는 것이 방법이다. 유튜브 영상으로 명상을 시도하고 싶다면 ‘요가소년’의 콘텐츠가 도움이 될 듯하다. 수면 유도 이완 명상으로, 절로 릴랙스가 되는 음성에 따라 의식을 움직이다 보면 명상의 기초는 파악할 수 있을지 모른다.






위부터_ 뷰티 그로서리 지중해 마켓볼, 애프터 짐 볼.

Detox Your Life
다이어트를 위해 대대적으로 식재료를 바꿔본 경험이 있다면 알 것이다. 다이어트식 만들기가 다이어트를 포기하고 싶을 만큼 번거로운 일이라는 것을 말이다. 맛도 없는 데다 일상에 쫓겨 몇 번 건너뛰다 보면 재료가 시들고 말라버리는 경우도 부지기수. 이럴 땐 직접 다이어트 식재료를 준비하기보다 영양 밸런스를 맞춰 맛있게 만든 다이어트식을 매일 구입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파지티브 호텔의 ‘디톡스 유어 라이프’ 캠페인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을 참고하면 다이어트식에 대한 고민은 절반으로 줄어들 듯하다. 총 28일 프로그램으로, 처음 3일은 파지티브 호텔에서 선보이는 지중해 올리브 오일 캡슐+소금물, 이지백 쓰리베리즈+아몬드 브리즈 프로틴, 지중해 그린민트를 섭취하며 집중적으로 몸을 디톡스한다. 나흘째부터는 점심에 뷰티 그로서리의 샐러드볼이 추가되며, 7일이 지나면 저녁까지 샐러드볼을 섭취할 수 있다. 마음을 독하게 먹고 시작해야 하는 프로그램 같지만 애프터 짐볼, 지중해 마켓볼, 지중해 아보카도볼, 지중해 퀴노아 타코치킨볼 등 메뉴 선택의 폭이 넓고 맛도 있어 먹는 스트레스 때문에 다이어트에 실패한 이에게 추천할 만하다.

 

에디터 이혜진(hjlee@noblesse.com)
사진 박지홍   스타일링 안영은   모델 카야(Kaya)   헤어 & 메이크업 김민지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