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넥 증후군이 뭐길래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BEAUTY
  • 2021-12-06

테크넥 증후군이 뭐길래

심각한 두통과 목, 어깨의 만성 통증 그리고 지워지지 않는 목주름까지 남기는 테크넥 증후군에 대하여.

고개를 숙이고 화면을 바라보는 자세는 눈높이에 맞추는 것에 비해 3~5배 강한 부담이 목에 가해진다.
니트 원피스는 maison margiela by yoox.com.

스마트폰이 준 고통
“목과 어깨가 엄청 딱딱하게 뭉쳤어요. 꼭 돌덩이 같아요. 평소에 두통 없으세요?” 찌뿌둥한 몸에 휴식을 선사하기 위해 가끔 들르는 스파에서 듣는 단골 멘트다. 언제나 지끈거리는 머리, 굳은 목과 어깨는 당연한 것인 줄 알고 살았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열심히 마사지를 받아도 그때뿐, 점점 심해지는 통증이 목을 벗어나 팔, 허리를 거쳐 온몸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누구나 고질적으로 앓는 현대병이라고 여기기엔 증세가 가볍지 않아 급기야 병원을 찾았고, 결론은 심각한 일자목을 지나 거북목으로 진행 중!
모든 것이 기계 속 화면을 통해 이뤄지는 세상이다. 줌을 통한 화상회의, 뉴스보다 중요해진 SNS 피드 등 하루 종일 컴퓨터, 휴대폰, 태블릿 PC 화면을 들여다본다. ‘테크넥(tech neck)’이라는 말이 등장한 이유다. 테크넥은 휴대폰이나 모바일 기기 등을 보기 위해 고개를 숙이는 습관 때문에 변형된 일자목, 거북목을 가리킨다. 국내에서도 스마트폰이 보급된 2009년부터 목 관련 질환자가 꾸준히 증가한 사실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스마트폰을 보느라 고개를 숙이고 있으면 머리에 20~30kg의 짐을 올린 것과 같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머리 무게를 5kg으로 가정한다면 13도 숙일 때 12.3kg, 45도 숙일 때 22.2kg, 60도 숙일 때 30kg에 가까워진다고. 지금까지 목에 쇳덩이 20~30kg을 걸고 있었다고 생각하니 그동안 겪은 이 모든 통증이 단번에 이해가 간다. 이렇듯 정상적 무게중심에서 벗어난 목뼈는 본래의 C 커브가 없어지며 일자목이 되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일자목은 건강한 목에 비해 목 디스크가 버틸 수 있는 능력이 절반으로 떨어져 결국 목 디스크 탈출을 초래한다. 고개를 숙이고 휴대폰을 들여다보는 일상의 습관이 만든 무서운 결과다. “틈틈이 목을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을 하세요.” 치료차 방문한 정형외과에서 받은 처방 중 하나다. 허리를 꼿꼿이 한 뒤 양쪽 견갑골을 가운데로 모아 가슴을 활짝 연 다음 턱을 치켜들면서 목을 뒤로 젖히는 매켄지 신전 운동을 추천한다. 1981년 뉴질랜드의 물리치료사 로빈 매켄지가 창안한 운동법으로 디스크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주의할 점은 동작을 하는 중 어깻죽지로 통증이 유발되는 순간 바로 멈추고 통증이 없는 범위까지만 해야 한다. 또 목 디스크가 이미 손상됐다면 과하게 목을 앞으로, 옆으로 늘리는 목 스트레칭은 삼가야 한다. 당장은 뭉친 근육이 풀려 시원하게 느껴지기도 하나 디스크 손상이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고개를 숙일수록 주름은 선명해진다
“오랫동안 고개를 숙이고 있으면 목 건강뿐 아니라 아름다움도 해치죠. 목은 피지선이 적어 쉽게 건조해지고, 지지하는 근육도 적어 주름이 잘 생깁니다. 노화로 인해 세로로 길게 생기는 목주름과 달리 잘못된 자세 때문에 생기는 가로 주름은 나이와 상관없이 발생해 20대에게도 흔히 보입니다. 게다가 고개를 오래 숙이고 있으면 심술보가 늘어지는 데다 턱 밑살이 처져 이중 턱이 되고 입꼬리도 처집니다. 목주름뿐 아니라 얼굴 탄력까지 비상이죠.” 와인피부과 김홍식 원장이 말한다. 목주름은 한번 생기면 없애기 힘들다는 말에도 많은 부분 동의하며, 목주름의 가장 중요한 해결책은 예방이라고 덧붙인다. 잔주름은 안티에이징 크림, 마사지 등 홈 케어가 어느 정도 도움이 되나 이미 자리 잡은 굵은 주름은 시술로도 완벽하게 개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평소 깊은 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자세를 바꾸고, 예방 차원에서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며 항산화 관리를 하는 것이 도움 된다고 조언한다. “목 스트레칭은 피부 탄력을 높여 생긴 지 얼마 안 된 옅은 주름을 완화하는 데는 효과가 있습니다.” 리팅성형외과 이성준 원장 역시 목주름은 예방이 중요하다는 데 동의한다. “실 리프팅, 리프팅 주사, 필러, 레이저, 보톡스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목주름을 개선할 수 있으나 깊게 생긴 주름은 100% 지우기 어려워요.” 스마트폰과 컴퓨터 화면은 가급적 눈높이에 맞추고, 책상에 앉을 때 척추를 곧게 펴는 등 평소 생활 습관을 바르게 하는 것이 좋다. “목주름을 확실하게 완화하고 싶다면 목 거상술을 추천합니다. 절개를 통해 근막층을 부분 박리해 주름이 있는 목 부위를 물리적으로 당기는데, 약한 목주름을 완화하고 깊은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이중 턱을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이죠. 영구적이라는 장점도 있고요.” 지금 당장 고개를 들고 휴대폰을 눈높이에 맞게 들어 올려보라. 목과 머리, 어깨를 짓누르던 20~30kg에 달하는 보이지 않던 쇳덩어리를 내려놓는 방법이다. 이는 곧 건강한 목, 아름다운 목을 가꾸는 가장 쉬운 방법임을 잊지 말자.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Shiseido 바이탈 퍼펙션 인텐시브 링클스팟 트리트먼트 목주름뿐 아니라 눈가, 팔자 등 원하는 부위에 사용하는 집중 주름 관리 제품. Clé de Peau Beauté 시나끄티프 넥 & 데콜테 크림 함께 제공하는 마사저로 목과 데콜테를 따라 부드럽게 바른다. Clarins 엑스트라 퍼밍 넥 & 데콜테 크림 피부 탄력에 도움이 되는 해바라기씨 추출물을 함유했다. Chantecaille 바이오 리프팅 넥 크림 안티링클 헥사펩타이드 기술로 턱선과 목 라인의 윤곽 케어에 도움을 준다. Chanel 수블리마지 꼬르 에 데콜테 바닐라 플래니폴리아 추출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탄력을 더한다.

 

에디터 김현정(hjk@noblesse.com)
사진 김흥수
스타일링 류미나
모델 마샤(Masha)
헤어 이영재
메이크업 송윤정
참고 도서 <백년목>(사이언스북스), <거북목 교정 운동>(청림Life)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