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기다려도 좋은 가구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LIFESTYLE
  • 2022-07-27

오래 기다려도 좋은 가구

주문과 동시에 제작을 시작하는 핸드메이드 인테리어 브랜드를 소개한다.



 UNCOMMON HOUSE 
견고한 나무와 스타일리시한 컬러. 안정적인 디자인이 특징인 ‘언커먼하우스’는 1981년에 런칭해 40년 넘게 국내에서 디자인 가구를 선보인 아버지와 딸이 함께 만들고 운영하는 브랜드다. 브랜드명처럼 평범하지 않은(uncommon) 집과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다. 언커먼하우스는 국내 자체 제작소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데, 디자인을 맡은 딸이 산림자원학을 공부해서인지 원목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 원목 가구는 주변에서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언커먼하우스는 오랜 기간 묵묵히 자란 나무에서 원목 가구가 시작된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둔다. 소중한 자원을 낭비할 수 없기에 어떻게 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을지 깊이 고민하며 디자인한다. 가구 인생 40년의 세월이 묻어 있는 아버지가 만든 가구로 신혼살림을 시작한 딸은 특히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장롱을 결혼한 지 11년이 지난 지금도 사용하고 있다. “가구는 부부의 공간에서 가족처럼 함께하는 소중한 존재랍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부부의 취향과 추억이 담기는 소중한 ‘반려가구’를 신중히 선택해서 오랫동안 잘 쓰길 바라요.” 언커먼하우스에서 신혼부부를 위해 추천하는 아이템은 ‘대물림 테이블’. 주방과 식사 공간, 거실까지 연결된 구조가 대부분인 요즘 테이블은 집 안 분위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언커먼하우스의 대물림 테이블은 테이블 위 짐을 식사 시간마다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고안한 2개의 상판 구조 수납공간이 특징으로, 식사는 물론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두 대표는 가구를 선택할 때는 공간에 맞추기보다 사용하는 사람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사용 기간을 길게 보고 선택하는 것이 팁. “가구를 살 때 바닥이나 벽 컬러에 맞춰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이사를 가는 등 공간이 바뀌는 경우 기존에 쓰던 가구를 새로운 공간에 맞춰 바꾸고 싶어지기 때문에 이 고정관념을 버려야 합니다.”









 SMILE, MOON 
세련된 컬러와 원을 테마로 한 디자인이 아트 오브제 같은 ‘스마일 문’의 가구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 엄마, 도형 형태를 기본으로 설치와 조형 작업을 하는 아티스트 아빠, 40년 넘게 가구를 만들어온 외할아버지가 손자를 위해 직접 만들면서 시작한 브랜드다. “아이를 위한 가구가 필요했는데 마음에 쏙 드는 제품을 찾지 못했어요. 신혼 때부터 추구하던 부부의 공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 가구를 생각하다가 직접 만들어보기로 마음먹었죠. 그게 스마일 문의 시작이에요.” 평면과 입체를 오가며 작업하는 전업 작가 남편이 비주얼을 디렉팅하고 아내가 브랜드 운영을 담당한다. 부부가 함께 브랜드 이미지와 분위기, 가구의 디테일 요소와 색감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한 뒤 아내가 제작 방법을 찾고 일정을 짜는 과정을 담당하는 것. 스마일 문의 시그너처 아이템 ‘하우스미러-패밀리’ 전신 거울은 둥근 지지대 기반의 유니크한 곡선형 디자인이 특징으로, 공간에 힘을 주는 포인트 가구로 신혼부부에게 추천한다. 그리고 무작정 구매하기보다는 서로의 취향과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후 구매하라고 조언한다.









 JEONSAN SYSTEM 
‘전산 시스템’의 가구는 하나의 작품과 같다. 컬러풀한 나무 선반을 배치하기에 따라 공간에 표정이 생기고 무한해진다. 유니크한 디자인이 시선을 끄는 전산 시스템의 스툴과 책장은 원할 때 바로 구매할 수 없어 더욱 특별하게 느껴질 듯. 서프라이즈처럼 제품을 공개해 단기간에 프리오더로 주문을 받고 그 이후 제작에 들어가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가구 브랜드라기보다 공간을 중심으로 파생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스튜디오에 가까운 전산 시스템 특유의 감각적인 컬러와 아티스틱한 디자인의 가구는 실용적이면서도 독특한 아이템을 이용해 쇼룸이나 오피스 무드의 새로운 홈 인테리어를 원하는 신혼부부에게 안성맞춤이다. 처음으로 함께 공간을 꾸며갈 신혼부부의 경우 큰 가구는 최대한 단순하고 실용적인 것으로 구입하고, 작은 가구는 조형적이고 컬러풀하게 스타일링하라는 것이 전산 시스템의 조언.

 

에디터 사공효은(프리랜서)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