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에서 시작되는 자신감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BEAUTY
  • 2023-05-26

'나다움'에서 시작되는 자신감

멀츠 에스테틱스 글로벌 CSO 사만다 커의 조직의 비전을 이끄는 리더십

멀츠 에스테틱스 글로벌 CSO 사만다 커.

“저는 사람들이 ‘나다움’을 찾고 스스로 원하는 인물이 될 수 있도록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러기에 개개인의 다름이 존중되고 모두 자신감을 가짐으로써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일상을 누리도록 돕는 것을 사명으로 생각합니다.” 멀츠 에스테틱스 최고의학책임자(CSO) 사만다 커 박사의 말이다. 멀츠 에스테틱스 R&D팀을 이끄는 그녀는 그룹의 과학적 전략과 우선순위를 결정해 연구 개발 라인을 관리·감독하는 핵심 리더다. 생화학과 면역학 박사이기도 한 사만다 커는 모델로도 활동한 독특한 이력이 있으며, 아름다움에 대한 남다른 신념과 이를 지켜낼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인터뷰를 통해 멀츠 에스테틱스가 전개하는 캠페인 ‘Confidence to be’의 진정한 의미를 강조하며 많은 여성의 꿈을 응원한 그녀의 리더십과 비전에 대해 들어보았다.

현재 멀츠 에스테틱스 과학자이자 경영인인 CSO로 활동 중인데, 과거 모델로 일한 이색적인 경력이 눈에 띕니다. 어떤 커리어를 거쳐 현재 자리에 이르렀는지. 비교적 이른 나이에 패션·뷰티 관련 분야를 접했어요. 모델 활동을 한 어머니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죠. 열다섯 살에 모델 콘테스트에 나간 것을 계기로 모델 일을 시작했지만, 과학을 좋아해서 생화학과 면역학을 전공했습니다. 모델 활동을 해서 번 돈으로 과학 공부를 하거나 학위 연구에 필요한 비용을 마련하기도 했어요. 에스테틱과 패션, 과학이 어우러진 삶을 살아온 셈이죠.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신약 개발과 관련한 업무로 커리어를 시작해 현재 멀츠 에스테틱스 R&D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멀츠 에스테틱스만의 독창적 접근 방법이나 전략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아무래도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꾸준히 개발하고 입증해온 연구 역량을 먼저 꼽을 수 있겠네요. 대부분 외부에서 개발한 물질을 가져와 후반부 개발에 좀 더 힘을 싣는 것이 메디컬 에스테틱 분야의 트렌드인데, 멀츠 에스테틱스는 초기 연구부터 마무리 연구 개발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습니다. 이 역량을 유지하는 원동력은 고객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무엇이 필요한지 알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고요. 그 과정에서 많은 고객을 탐구하고 각자 ‘나다움’을 찾아가는 여정을 응원하면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연구합니다. 지금도 멀츠 에스테틱스 그룹은 계속 더 나은 방법을 모색하고 있고요.
멀츠 코리아는 ‘Confidence to be’라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는데, 진정한 의미를 알고 싶습니다. 말 그대로 모든 고객이 나다움을 찾아 표출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나다움은 사람마다 다를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각자 다름이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이 캠페인의 핵심입니다.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문제는 나다움에 자신이 없으면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거나, 되고 싶은 것이 될 수 없는 경우가 많을 거라는 점이에요. 스스로에 대한 진정한 자신감이 없다면 성별이나 연령과 상관없이 그래서 나다움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멀츠 에스테틱스의 미션 중 하나가 가장 나다운 아름다움을 찾아 더 나은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거죠. 이를 위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실천 방안입니다.
세계적 에스테틱 그룹 리더로 살아가는 모습을 동경하는 이도 있을 텐데요. 공과 사의 균형을 맞추면서 커리어를 성취하는 기반이 되어준 것은 무엇일까요? 누구나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거예요. 저도 마찬가지였고요. 그 안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었던 비결이라면, ‘변화에 대해 열린 사고방식을 지닐 것’과 ‘현재에 충실할 것’이었어요. 멀츠 에스테틱스 CSO가 된 때는 2020년 3월이었어요. 팬데믹이 시작되던 무렵이죠. 새로운 커리어가 시작되었지만, 어려움이 많을 수밖에 없었어요. 더구나 저는 런던에서 미국으로 이주해야 하는 상황이라 더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한번 부딪혀보자’는 심정으로 뛰어들었어요. 세상에 확실한 것은 ‘항상 모든 것이 변하고 있다’는 것뿐이에요. 그러기에 모든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이를 대하는 자세라고 생각해요.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그 물결을 잘 타는 것이 커리어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도움을 주죠. 그리고 현재에 충실할 것. 가정이든 회사든 속해 있을 때 충실해야 두 삶의 균형을 맞출 수 있어요. 그 균형이 맞아야 커리어도 성장 가능하고요.





왼쪽 메디컬 에스테틱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보여주듯 멀츠 에스테틱스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많은 언론과 관계자들.
오른쪽 멀츠 에스테틱스 글로벌 기자간담회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소개와 방안을 강조하고 있는 CSO 사만다 커.

멀츠 코리아는 2023년 대한민국에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중 19위에 선정되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회사로도 꼽혔는데, 이유가 뭘까요? 정말 기쁘고 인상적인 결과라고 생각해요. 멀츠 에스테틱스는 기본적으로 여성의 원만한 사회생활을 최대한 도울 수 있도록 추진하는 그룹이거든요. 그 방향성 안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을 키우고자 합니다. 그래서 회사 차원에서 프로그램과 도움을 통해 상호 서포트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여성 직원 사이에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그런 활동의 일환이고요. 구성원끼리 서로 돕는 관계를 형성하도록 회사 차원에서 도울 것이 없는지 열심히 찾고 있어요. 동료들끼리 서로 이해하는 과정에서 유대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언젠가 여성이 조직의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방금 말했듯이, 첫 번째는 상호 지원과 지지가 중요합니다. 직장에서든 가정에서든 서로 도울 수 있는 네트워크를 찾아 활용하다 보면 안정감이 생기거든요. 회사 차원에서는 멘토링 프로그램, 코칭 프로그램을 준비해 지원하는 방법을 계속 찾고 있어요. 이런 시도를 통해 함께 일하는 이들이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 거죠. 직원들이 ‘내게 상당히 안전한 환경이구나’, ‘내가 계속 발전하도록 돕는 환경이구나’ 하고 느껴야 비로소 안정감을 갖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환경을 만들어주고 싶은 거죠. 이는 여성뿐 아니라 남성을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필요합니다. 회사는 지금까지 그런 노력을 기울여왔고,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서포트할 생각입니다.
많은 여성이 언젠가 성공하는 리더를 꿈꾸는데, 커리어 계단을 앞서 오른 리더로서 꼭 기억해야 할 것을 조언한다면. 가장 먼저 자신을 믿으라는 말을 해주고 싶어요. 많은 사람이 자신을 믿지 못하거나 신념을 갖지 못해 흔들리거든요. 지금까지 스스로 이뤄온 많은 것, 현재 지닌 신념에 확신을 가져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어요. 포기하지 말고 끈기를 갖고 노력해야 하는 건 당연하고요. 무엇보다 현재 자신의 위치나 모든 것을 즐기라고 말하고 싶어요. 커리어를 쌓는다는 것은 늘 스트레스를 동반하죠. 하지만 가끔 걸음을 멈추고 ‘와, 벌써 이만큼 왔네’ 하고 감탄하거나 즐기면 좋겠어요. 스스로 해온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라는 의미예요. 시작점을 돌아보며 뿌듯해하는 기분도 큰 동기부여가 됩니다. 자부심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그러다 보면 스스로를 성장시키고, 나아가 조직의 리더가 될 수 있는 힘을 줄 테니까요.

 

에디터 남미영(denice@wehago.com)
사진 제공 멀츠 코리아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