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전주 한 잔하고 시작합시다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LIFESTYLE
  • 2021-08-06

식전주 한 잔하고 시작합시다

뚝 떨어진 여름 입맛을 되찾아 줄 식전주 한 잔.

식전주의 귀족
아페리티프(ape'ritif), 더 간단하게는 아페로(ape'ro). 식전주를 뜻하는 프랑스어다. 만찬이 시작되기 전 식욕을 돋우기 위해 마시는 술로, 대부분 달지 않고 드라이하다. 도수가 높지 않아 미각을 둔하게 하지 않는 게 좋고, 식욕을 돋우도록 산도가 있는 술이 적당하다. 파리지앵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아페리티프의 귀족이라 불리는 릴레 블랑(Lillet Blanc)은 보르도(Bordeaux)의 혈통과 향긋한 꽃향기, 오렌지 향이 흐른다. 보르도에서도 가장 좋은 와인을 생산하는 포동삭(Podensac) 지방의 와인에 시트러스 리큐어 그리고 설탕에 절인 오렌지와 꿀, 소나무 등을 넣어 오크통에서 12개월간 숙성해 완성한다. 릴레 블랑은 차갑게 음용할 때 최상의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고, 릴레 비브 칵테일 리추얼로 마시면 더욱 산뜻하다. 릴레 블랑에 토닉 워터를 섞고 딸기, 오이, 민트잎 등을 가미해 가볍고 우아하게 프랑스식 아페리티프를 즐길 수 있다.





사교의 술
이탈리아에서는 식전주가 사교 문화 그 자체다. 가족, 친구와 함께 식사하기 전 하루를 마무리하며 서로 일상적 대화를 나누는 자리에 식전주가 꼭 함께한다. 아페롤(Aperol)은 이탤리언 라이프를 상징할 만큼 대표적 식전주로 꼽힌다. 태양을 가득 담은 듯 선명한 오렌지 컬러가 보는 것만으로도 식욕을 자극하고 허브와 약초의 쌉싸래한 향, 오렌지의 달콤한 시트러스 향이 입안에 침을 돌게 한다. 간편하게 오렌지 주스와 섞어 마셔도 좋고, 드라이 스파클링 와인과 믹스하는 아페롤 스프리츠의 클래식 레시피를 따라도 좋다. 맛의 균형이 좋은 글레라 포도 품종을 사용한 친자노 프로 스프리츠(cinzano pro-Spritz)는 아페롤과 훌륭한 궁합을 이룬다. 아페롤과 친자노 프로 스프리츠, 소다 워터를 1:1:1 비율로 만든 아페롤 스프리츠에 오렌지 슬라이스나 말린 오렌지 등 가니시를 더하면 아페롤 특유의 쌉싸래한 맛을 잡고 깔끔한 피니시를 느낄 수 있다.





행복한 건배
식전주가 꼭 리큐어나 칵테일이라는 법은 없다. 샴페인이나 드라이한 와인 역시 쌉싸래한 맛과 향으로 식욕을 자극한다. 약간의 탄산은 소화를 촉진하는데, 특히 샴페인은 기분 좋은 산도와 탄산으로 미각을 돋우기에 적합하다. 축하주로 사랑받는 샴페인, 페리에주에 그랑 브뤼(Perrier-Jouet Grand Brut)는 강렬한 산도와 화려한 피니시로 식사 전 식욕을 돋우는 와인으로 유명하다. 레몬, 복숭아, 배의 과일 향과 섬세한 꽃의 아로마가 청량한 버블과 어우러져 입안 가득 호사스러운 풍미를 전한다. 새콤달콤한 딸기는 산도가 높은 페리에주에 그랑 브뤼 맛을 한층 부드럽게 만들어 완벽한 균형을 이룬다. 딸기 시럽을 잔 안쪽에 발라 샴페인의 섬세한 기포가 잔을 타고 오르며 점점 진하게 녹아드는 딸기 향을 즐기는 것도 좋다.





편견 없는 식전주
도수가 높은 위스키는 식후주로 생각하기 쉽지만, 가볍고 드라이한 향의 위스키는 식전 입맛을 돋운다. 위스키를 베이스로 만든 하이볼은 식전에 시작해 식사 내내 마시는 술이기도 하다. 더 글렌리벳 12년산(The Glenlivet 12 years old)은 파인애플 향이 코끝을 스치는 부드러운 맛의 싱글 몰트위스키다. 유러피언 오크 캐스크와 아메리칸 오크 캐스크에서 숙성하는 더블 오크 숙성 방식을 통해 만들었다. 신선한 꽃향기와 다크 초콜릿의 달콤함, 새콤달콤한 열대 과일과 파인애플의 감칠맛이 일품. 더 글렌리벳 12년산에 소다 워터, 라임주스와 라임 슬라이스로 상큼함을 더한 하이볼에 로즈메리, 시나몬 스틱을 가니시로 올려 입체적 풍미를 더했다. 차갑게 식힌 글라스에 레몬 필을 둘러 장식한 하이랜드 쿨러 칵테일은 청량감 있게 싱글 몰트위스키를 즐길 수 있는 방법. 더 글렌리벳 12년산에 진저에일, 레몬주스를 믹스하면 상쾌한 여름 음료로 제격이다.

 

에디터 김윤영(프리랜서)
사진 심윤석
취재 협조 김동욱(페르노리카 코리아 앰배서더, 칵테일 메이킹)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