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의 아이콘이 되다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FASHION
  • 2022-09-19

창조의 아이콘이 되다

2022 부쉐론 까르뜨 블랑슈 하이주얼리 컬렉션, ‘아이외르’를 공개하며 처음 선보이는 국가로 한국을 택했다.

지난 7월, 파리 방돔 부티크에서 2022년 새로운 하이 주얼리를 공개했습니다. 이에 대한 소개와 컬렉션에서 강조하고 싶은 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컬렉션을 소개하기전에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지난 1월에 런칭한 ‘이스뚜아 드 스타일(Histoire de Style)’ 하이 주얼리 컬렉션이 부쉐론의 유니크한 헤리티지에 초점을 맞춰 브랜드의 주요 테마를 재해석했다면, 이번 컬렉션은 창의성과 시 그리고 혁신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 컨셉은 전 세계적으로 록다운 시기이자, 반대로 말하면 부쉐론의 창의성이 최고조에 달한 2020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록다운이 풀리기 시작한 2021년에 완성되었습니다. 라탄·조약돌·조개껍데기·나비 날개 같은 독특한 소재를 사용하는 데 기술적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러한 시도가 이번 컬렉션의 핵심이자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컬렉션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까르뜨 블랑슈, 아이외르(Carte Blanche, Ailleurs)’는 제가 부쉐론에 입사한 후 가장 좋아하는 컬렉션입니다. 시적이고 극적이며, 시각적인 화려함을 지녔으며, 창의성과 기술적 혁신, 각 작품의 이미지를 하나로 어우르는 강력한 스토리, 모든 라인에 걸쳐 일관성 있는 주제를 관통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우리는 창작 컨셉과 스토리, 이미지, 경험 전반에 걸쳐 완벽하게 부합하는 스토리텔링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고, 그런 측면에서 성공을 이뤘다고 생각합니다. 까르뜨 블랑슈, 아이외르라는 컬렉션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부쉐론의 약속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컬렉션을 통해 고객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시와 아름다움은 위기의 순간에 위로의 원천이 됩니다. 저는 부쉐론 고객들이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경험이 가득한 아이외르라는 통로를 거쳐 새로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고, 이런 추억을 영원히 간직하기를 바랍니다.
까르뜨 블랑슈, 아이외르 하이 주얼리에서 눈여겨봐야 할 제품은 무엇입니까? 모든 작품은 미학적 아름다움이 뛰어납니다. 작품 감식가로서 저는 투깡(Toucan) 브레이슬릿의 높은 기술력에 감명받았습니다. 감성적인 면에서 가장 강력하고 강렬한 라인을 지닌 주얼리로는 볼케이노 맨(Volcano Man)을 꼽겠습니다. 울프 링도 강렬함을 발산합니다.
이번 컬렉션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든 순간은 언제였나요?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우리는 이 컬렉션이 큰 도전이 될 것이라는 것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부쉐론의 천재적 장인들과 함께하기에 가능하다고 믿었죠. 이전에 선보인 올로그라피크(Holographique) 하이 주얼리 컬렉션의 경우 모든 작품에 한 가지 기술을 적용했지만, 아이외르의 경우 각각의 작품에 맞는 새로운 소재를 얻기 위한 첨단 기술의 심층적 연구가 필요했습니다. 이번 컬렉션은 혁신과 창의성에 초점을 맞췄는데, 많은 천연 소재를 능숙하게 다루기 위한 방법과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예를 들어 라탄의 경우 유연한 소재이기에 단단하게 만드는 작업이 필요했고, 무게를 덜기 위해 조약돌 속을 파내는 작업, 이어링과 잭 브로치 작업을 위한 동일한 조개껍데기 선별 작업, 나비 날개 색소 안정화 작업 등 여러 가지 기술적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결국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하이 주얼리를 작업하며 가장 감동적인 순간은 최종적으로 마무리한 작품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클레어 슈완이 머릿속에서 그려온 것과 일치할 때입니다. 완성된 작품을 마주하면 그동안 있었던 이슈와 어려움은 모두 잊고 오로지 작품을 완성한 것에 대해 감사하게 됩니다. 이번 컬렉션은 감동과 놀라움으로 가득했습니다.





“시와 아름다움은 위기의 순간에 위로의 원천이 됩니다. 저는 부쉐론 고객들이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경험이 가득한 아이외르라는 통로를 거쳐 새로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고, 이런 추억을 영원히 간직하기를 바랍니다.”
크리스또 펜던트 이어링.
옥토푸스 이어링.


부쉐론은 하이 주얼리를 발표할 때마다 신소재로 감동을 줍니다. 이번 컬렉션의 소재적 특징은 무엇인가요? 이번 컬렉션의 가장 특별한 점은 하이 주얼리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소재, 즉 자연에서 예상치 못하게 얻은 원료를 활용해 혁신을 이뤄냈다는 것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면서도 가장 혁신적인 소재는 불에 그을린 우드인데, 웅장하고 매트하며 다이아몬드와 완벽한 대비를 이룹니다. 더불어 완벽한 모양과 경이로운 컬러를 자랑하는 그리스에서 채집한 조약돌도 제가 좋아하는 소재 중 하나입니다.
모든 하이 주얼리 브랜드가 그렇겠지만, 부쉐론 역시 자연은 가장 손쉽게 활용되는 재료이자 무한한 영감의 원천입니다. 다른 브랜드와 비교할 때 부쉐론이 창조하는 자연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아르 누보(art nouveau) 스타일로 유명했던 메종 설립자 프레데리크 부쉐론(Frederic Boucheron) 시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아카이브를 살펴보면 가장 아름다운 작품은 야생적이고, 길들여지지 않으며, 사실적인 방식으로 표현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부쉐론이 그리는 자연의 모습이자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에 의해 자연을 재해석하고, 이를 과장해 표현한 여느 메종과는 극명한 차이가 납니다. 부쉐론에 영감을 주는 자연은 주로 야생의 풀이며, 고전적 혹은 전통적 관점에서 봤을 때 특별히 미적인 것은 아닙니다. 예로 양치식물의 한 종류를 표현한 부쉐론의 상징적인 퀘스천마크 네크리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자연, 특히 꽃은 클레어가 가장 좋아하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부쉐론은 이번에 선보이는 까르뜨 블랑슈, 아이외르 컬렉션을 통해 자연에 경의를 표합니다.
<노블레스> 독자에게 부쉐론 주얼리를 즐기기 위한 팁을 들려주세요. 주얼리를 고르는 것은 개인의 취향 그리고 문화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이 주얼리는 한 작품에서 한 사람과 빠지는 러브 스토리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이러한 메시지와 창의성을 이해한다면 분명 그 사람은 하이 주얼리와 사랑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저는 부쉐론 고객들이 이러한 시적인 매력을 느끼며,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온전히 이해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후의 모든 것은 개개인의 감정과 개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몇몇 대표 브랜드가 하이 주얼리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부쉐론에 하이 주얼리는 어떤 의미입니까? 부쉐론은 스타일의 상징으로서 일상에서 착용 가능한 하이 주얼리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작업은 창작의 자유로 귀결되는데, 이는 남성과 여성 모두 주얼리를 착용할 때 아무런 제한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얼리를 착용하지 않고 박스에 보관만 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우리는 모든 고객이 일상에서 대담하게 주얼리를 착용함으로써 유니크한 스타일과 개성을 표현하기를 바랍니다. 그렇기에 클레어를 비롯한 크리에이티브팀은 스케치 작업을 할 때 전통 방식대로 하지 않습니다. 여성이나 남성 초상화에 주얼리를 표현해 착용 시 모습을 더욱 잘 묘사할 수 있고, 착용한 모습을 상상하면서 다양한 멀티웨어 옵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가장 사랑하고 또 중요시하는 것은, 남성이든 여성이든 부쉐론 제품을 착용함으로써 자연스럽고 강렬하면서도 우아함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코끼아쥬 네크리스.
왼쪽부터_ 갈레 디아망 링, 플래티넘과 화이트 골드 소재의 엘리펀트 링, 우르스 폴레어 링.
브와 브륄레 디아망 네크리스.
투깡 브레이슬릿.


럭셔리에 대한 당신만의 정의가 궁금합니다. 현재 럭셔리 마켓의 트렌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제게 럭셔리는 감정의 전부입니다. 부쉐론은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브랜드이기에, 다른 특정 브랜드나 유행을 의식하지 않습니다. 부쉐론에 트렌드란 어떤 의미인지, 우리가 귀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지 늘 고민합니다. 또 다른 하나는 남성 역시 하이 주얼리를 착용한다는 것입니다.
지난 몇 년간 하이 주얼리업계는 큰 성장을 이뤘고, 브랜드 간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그 사이에 우리가 놓쳐서는 안 될 부쉐론만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제가 5년 전 부쉐론에 입사한 후 늘 강조하는 말이 있습니다. 단 하나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 나아가 가장 스타일리시한 프렌치 하이 주얼리 메종의 선두 주자가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특징은 성별을 초월해 제품을 생산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어떤 작품은 남성이 착용하는데, 그 모습이 매우 직관적입니다. 남성이 제품을 착용하는 것은 단지 미적인 이유이며, 부쉐론에서 행하는 모든 것은 남성, 여성도 아닌 한 개인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남성만을 타깃으로 한 제품을 제작하지 않으며, 성별에 대한 주제를 논하지 않습니다.
지난 인터뷰에서 당신은 “우리는 고객과 진정한 관계를 맺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쉐론이 다른 브랜드와 다른 점을 공감과 관대함이라고 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공감과 관대함은 부쉐론의 핵심 가치 중 일부이며, 이는 진정한 고객 중심의 가치관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왓츠앱(WhatsApp), 문자메시지, 사진 그리고 서면 메시지 등을 통해 부쉐론 하이 주얼리 고객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소하고 개인적 관계 역시 매우 소중하며, 각 매장에서도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합니다. 우리는 매우 자연스럽고, 진실하며, 직관적인 방식으로 고객에게 다가갑니다. 웹사이트나 CRM뿐 아니라 주얼리를 창의적이고 스타일리시하게 여기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하는 시즈널 디지털 캠페인을 통해서도 고객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쉐론의 다음 행보가 궁금합니다. 부쉐론이 가장 스타일리시한 프렌치 하이 주얼리 메종의 선두 주자로 널리 알려지면 좋겠습니다. 그동안 클레어는 하이 주얼리업계에서 결코 사용한 적 없는 새로운 소재나 기술을 끊임없이 테스트하고 탐구해왔고, 저는 이러한 접근 방식을 지지합니다. 부쉐론에 혁신이란 시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한계를 뛰어넘고, 귀중한 것이 무엇인지 의문을 가지며, 감성을 담은 제품을 계속 제작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에디터 정순영(jsy@noblesse.com)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