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짐이 뭐예요?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LIFESTYLE
  • 2021-03-25

홈짐이 뭐예요?

홈짐에 일가견 있는 이에게 듣는 조언.





홈짐도 헬스장처럼

시간의 구애 없이 언제든 운동할 수 있는 게 홈짐의 장점이다. 하지만 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거나 강박적으로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운동기구가 옷걸이로 전락하기 십상이니까. 특히 혼자 운동하는 홈짐에서는 헬스장처럼 주변 사람에게 긍정적 자극을 받지 못해 텐션이 떨어지거나 운동 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에 홈짐을 만들 때에는 운동기구만 갖다 놓을 것이 아니라 조명, 음악, 거울 등을 활용해 최대한 운동하고 싶은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이따금씩 찾아오는 ‘운태기’를 극복하는 방법이다. 또 하나의 팁! 운동기구를 구입할 때는 과감한 투자를 권한다. 처음부터 좋은 제품을 구매하면 이중 지출을 막아주는 것은 물론이고 운동을 계속하게 하는 동력이 될 수 있다. 유튜버 지미손(홈짐 장비와 홈트레이닝을 다루는 채널 운영)





무엇보다 개인의 운동 수행 능력이 중요

공간만 있다면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게 홈짐이지만 그 공간을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인의 운동 수행 능력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사람마다 운동 능력이 제각각이고 그에 따라 필요한 운동기구도 달라지기 때문. 최근 홈짐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운동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멀티형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이른바 3대 운동으로 불리는 데드리프트, 스쿼트, 벤치프레스 등 파워리프팅 프로그램을 주로 한다면 파워랙은 홈짐에 빠질 수 없는 요소다. 풀업바나 랫타워 등 다양한 운동 옵션을 포함한 파워랙을 선택하면 집에서도 웬만한 근육운동을 소화할 수 있다. 유산소운동도 마찬가지. 상체와 하체 운동을 겸할 수 있는 사이클 등 한 번에 운동할 때 여러 부위를 자극할 수 있는 제품을 택하는 게 좋다. 소도구 중 공간을 제법 차지하는 덤벨은 중량별 낱개 제품보다는 무게를 조절해 사용할 수 있는 무게 조절용 제품도 있으니 공간이 넉넉하지 않다면 고려해볼 만하다. 단, 홈짐만 갖춘다고 운동 수행 능력이 갑자기 오르는 것은 아니니 먼저 올바른 운동법을 알고 있는지, 혼자서도 꾸준히 할 수 있는지 자신을 되돌아보기 바란다. 퍼스널 트레이너 은다혜





다양한 운동 옵션을 갖춘 파워랙 Hammer Strength.
무게 조절 덤벨 Nu‥o.





기호에 맞는 운동기구를 마련할 것

헬스장에서 파워랙을 사용하려고 기다리다 운동 흐름이 끊긴 경험이 있는 이라면 누구나 개인 운동 공간에 대한 로망을 갖고 있을 거다. 사무실 한편에 홈짐 같은 공간을 만든 건 자유롭게 운동할 수 없는 시국 탓도 있지만, 앞서 말한 것도 그 이유 중 하나다. 홈짐의 가장 큰 장점은 개인의 기호에 맞는 운동기구로 공간을 채울 수 있다는 점이다. 고중량 리프팅 운동을 하기 때문에 파워랙의 경우 안전성을 고려해 여섯 기둥에 앞발이 있는 제품을 선택했다. 부피가 좀 있는 편이지만 요즘은 홈짐 트렌드에 맞춰 높이를 낮춘 제품이 많으니 무조건 작은 것보다는 안전성을 높인 제품을 권한다. 덤벨의 경우는 그립감을 우선적으로 생각했고, 헬스장에선 잘 볼 수 없지만 50kg 덤벨까지 구비했다. 매트는 주로 하는 운동과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것은 고무 블록인데, 소음 차단에는 도움이 되나 데드리프트나 스쿼트를 할 때 바닥에서 지지하는 느낌이 덜해 고무 매트를 부분적으로 깔았다. 고무 매트의 경우 냄새가 오래 지속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나무 원판을 까는 것도 방법이다. 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홈짐을 꾸릴 때 내가 고려한 부분이다. 기구는 많이 경험해볼수록 자신에게 맞는 걸 잘 찾을 수 있다는 말은 진부하지만 진리다. 유튜버 어썸블리스(파워리프팅에 대한 꿀팁 정보를 담은 채널 운영)

 

에디터 이민정(mjlee@noblesse.com)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