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위스키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LIFESTYLE
  • 2023-07-17

위대한 위스키

전 세계 198개뿐인 ‘글랜드로낙 50년’을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이를 위해 방문한 스튜어트 피어(Stuart Fear) 브라운포맨 아시아 앰배서더를 <노블레스>가 만나 싱글 몰트 위스키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다

브라운포맨(Brown-Forman) 아시아 앰배서더 ‘스튜어트 피어’

위스키를 정말 사랑하기에 현재 이 자리에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저의 스카치 위스키 여정은 15년 전 대만으로 이주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위스키와 관련된 분야에서 번역도 하고, 위스키 시음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등 취미로 위스키와 관련된 일을 시작했죠. 그 후 많은 시음 행사에 참여하면서 대만 사람들이 얼마나 스카치 위스키를 좋아하고, 이에 대해 이야기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스코틀랜드 사람으로서 스카치 위스키에 대한 제 생각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매일 밤, 스카치 위스키 한 잔을 따르고 스코틀랜드 최고의 수출품인 위스키의 역사와 제조 과정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천천히 그 맛을 즐겼습니다. 중국어로 된 위스키 블로그를 시작했고, 점차 직접 시음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후 대만에서 한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의 앰배서더가 되어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일을 하다가 2019년에 브라운포맨(Brown-Forman)에 합류해 아시아 지역 브랜드 앰배서더로서 글랜드로낙의 멋진 스카치 위스키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른 싱글 몰트 위스키와 비교했을 때, 글랜드로낙만의 특별함이 있다면? 글랜드로낙만의 특별함은 장인 정신에 대한 ‘헌신’에서 비롯됩니다. 우리는 가장 전통적인 방식으로 하이엔드 스카치 위스키를 만드는 증류소입니다. 미국산 오크, 버번 캐스크를 사용하는 여러 증류소 가운데에서 저희는 오직 100% 스페인산 셰리 캐스크만을 사용하고, 전통 기법을 고수한다는 것이 특장점입니다. 스카치 셰리 위스키 중에서도 특히 가장 귀하고 드문 캐스크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글랜드로낙만의 차별화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올로로소(Oloroso) 셰리 캐스크와 페드로 히메네즈(Pedro Ximenez) 셰리 캐스크, 오직 이 두 캐스크만을 통해 맛의 균형을 찾아가면서 글랜드로낙만의 풍미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숙성 과정이 위스키에 미치는 영향을 무엇인가요? 숙성이 잘 된 위스키는 개성이 생기고, 깊이와 풍미가 풍부해집니다. 위스키 원액의 거칠고 날카로운 특징들이 완화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균형 잡힌 맛과 향을 갖게 되죠. 합법적으로 스카치 위스키라고 불리기 위해 최소 3년 동안 오크 캐스크에서 숙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숙성 과정에서 위스키는 캐스크의 풍미를 흡수하게 됩니다. 숙성 기간이 길어질수록 캐스크가 위스키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지게 되고요. 숙성 과정에서 다양한 향의 레이어가 생성되고 복잡하리만치 미묘한 풍미가 더해지게 됩니다. 또한 원하지 않는 향이나 맛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혹자는 ‘캐스크는 우리가 입는 옷과 비슷하다’라고 표현합니다. 한 사람의 개성이 옷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술도 캐스크를 보면 그 성격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리와 토양이 위스키의 맛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지리와 토양이 미치는 영향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뚜렷하게 정의하긴 어렵죠. 다만 위스키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예를 들면, 해변에 증류소가 위치해 있다면 바닷물로 위스키를 제조하는 것이 아님에도 소금 맛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동일한 몰트와 생산 방법을 활용하더라도 지리나 토양이 다르면 결과적으로 완전하게 다른 두 가지 맛의 위스키가 탄생됩니다. 스코틀랜드의 어떤 증류소도 동일한 풍미를 갖고 있지 않으며, 그중 일부는 증류소의 환경에 기인합니다. 기후나 위치는 물론이고, 심지어 증류소 주변의 식물 생태까지도 오랜 숙성 과정에서 위스키의 맛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글랜드로낙의 증류소는 습도가 높고 추운 환경이라서 느리고 오랫동안 위스키를 숙성하기에 더없이 좋은 지리와 토양 조건을 갖추었습니다.

그렇다면 위스키의 증류 과정은 그 맛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증류소의 핵심은 증류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류 과정은 독한 맛이나 불쾌한 냄새 등 완성될 위스키에 있어 불순물과 같이 좋지 않은 특징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높고 긴 증류기를 사용하면 가볍고 섬세한 특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짧고 둥근 형태의 증류기는 훨씬 더 진한 풍미와 오일리한 질감을 제공합니다.

한국에서 싱글 몰트 위스키의 인기가 대단한데요.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싱글 몰트 위스키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요? (웃음) 스카치 위스키는 항상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염원하는 술 중 하나로 꼽혀왔습니다. 이 위스키는 종종 상류 사회 및 왕실과 관련된 술로 여겨졌습니다. 스카치 위스키를 마시는 것은 부를 상징하고 성공적인 관계에서 자신의 위치를 암묵적으로 과시할 수 있는 방법이었죠. 하지만 그와 별개로 한국에서 싱글 몰트 위스키의 인기가 많은 이유는 풍미의 다양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증류소도 동일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위스키는 정말로 탐험해 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제가 항상 힘주어 하는 말이지만 누구도 싱글 몰트 위스키를 싫어하지 않습니다. 아직 싱글 몰트 위스키에 대한 매력을 느끼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은 아직 자신에게 적절한 것을 찾지 못했을 뿐입니다.





글랜드로낙 50년

‘글랜드로낙 50년’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글랜드로낙 50년’은 증류소에서 생산한 위스키 중 가장 높은 연산을 자랑합니다. 1971년, 올로로소 셰리 캐스크와 페드로 히메네즈 셰리 캐스크에 각각 담긴 위스키가 증류소의 창고에 보관되었고 그 안에서 위스키가 오랫동안 잠들어 있었습니다. 마스터 블렌더 ‘레이첼 베리’가 이 두 개의 캐스크를 엄선하여 이들을 하나의 페드로 히메네즈 캐스크에 혼입했고 그렇게 2차 숙성이 시작되었죠. 이를 우리는 캐스크 피니싱이라고 부릅니다. 처음의 캐스크에서는 각 600병씩 생산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2차 숙성이 완료된 캐스크에서는 단 198병의 위스키만이 생산됐으며, 이 숫자는 글랜드로낙이 얼마나 희소한 가치를 지녔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글랜드로낙의 최고 연산 위스키로서 증류소의 주요 특징들이 한데 담겨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 인공적인 향이나 풍미를 추가하지 않은 자연 숙성 그대로의 위스키이며, 탄생의 순간부터 병입까지 모든 과정이 글랜드로낙 증류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두 개의 캐스크 사이에서 최고의 균형을 찾아 최상의 풍미를 제공하겠다는 증류소의 목표가 고스란히 실현된 특별한 위스키이며, 이는 역사의 중요한 한 조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운포맨(Brown-Forman) 아시아 앰배서더 ‘스튜어트 피어’

신라 호텔에서 ‘글랜드로낙 50년’을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자리를 가졌어요. 어떠셨나요? 2019년 이후 이번이 두 번째 방문입니다. 지난번에는 주변을 둘러보거나 한국 음식을 경험할 기회가 다소 적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많은 고객과 관계자들을 만나면서 새로운 사람들을 사귈 수 있었고 한국 문화를 즐길 수 있었어요. 지난 방문과 비교했을 때, 한국에서 위스키에 대한 인식이 더욱 달라진 것이 느껴집니다. 셰리 위스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진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이번 한국 방문을 통해 최고의 셰리 위스키를 소개할 수 있는 것이 정말 기쁩니다. 특히 한국의 훌륭한 음식과 친절함을 함께 즐길 수 있어 더욱 좋았습니다.

경고: 알코올은 발암물질로 지나친 음주는 간암, 위암 등을 일으킵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

 

에디터 오경호(okh@noblesse.com)
사진 이신재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