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재킷 백과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FASHION
  • 2021-10-27

남성 재킷 백과

디테일과 소재에 따라 달라지는 재킷의 무한한 변주.

핀스트라이프 피크트라펠 재킷, 라이트 옐로 셔츠, 버건디 컬러 타이 모두 Gucci.





여밈의 다양성
재킷을 구분하는 가장 직관적인 방법은 여밈 형태다. 더 자세히 말하면, 재킷 앞면에 배치한 단추 개수와 배열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는 것. 싱글 재킷은 단추가 한 줄로 이어진 재킷을 말하며, 보통 두세 개의 단추를 달아 한 줄로 여민 재킷을 싱글이라 부른다. 더블브레스트 재킷은 여미는 부분이 넓고 단추를 두 줄로 배열한 것을 말한다. 이 부분에 다양한 변주를 줄 때 다채로운 형태의 재킷을 만날 수 있다. 2021년 F/W 시즌 지방시는 단추 대신 독특한 디테일의 클로저를 장식했고, 제냐는 벨트로 여미는 형태를 선보이는 등 다채롭고 개성 넘치는 디자인의 재킷을 출시했다.



라펠과 포켓이 있는 가장 기본 형태의 재킷으로, 트렌드에 구애받지 않는 클래식한 스타일이다. 다크 브라운 체크 재킷 Paul Smith.
앞면을 깊게 포갠 형태의 재킷. 4버튼 또는 6버튼 형태가 많고, 싱글브레스트 재킷보다 포멀한 느낌을 준다. 핀스트라이프 재킷 Thom Sweeney by Mr Porter.
플란넬이나 트위드처럼 주로 튼튼한 원단을 사용한다. 패치 포켓을 매치해 실용성을 높인 재킷으로, 캐주얼 룩에 적합하다. 가슴 포켓이 눈에 띄는 재킷 Herme`s.
단체복에서 유래를 찾을 수 있는 블레이저는 소속을 나타내는 엠블럼이나 금속 버튼이 특징이다. 프린지 트리밍을 장식한 네이비 블레이저 Thom Browne.
브이존의 깊이를 조절할 수 있다. 보통은 가운데 단추만 잠그고 필요에 따라 윗단추도 잠근다. 단, 하단의 단추는 장식용이다. 글렌 체크 재킷 Polo Ralph Lauren.
2021년 F/W 시즌에는 지퍼나 자물쇠 등 특색 있는 버튼 디테일을 적용한 재킷을 만날 수 있다. 오버사이즈 핏 블랙 재킷 OAMC by G.Street 494 Homme+.






라펠의 미학
여밈에 따라 재킷의 종류를 구분한다면, 라펠은 재킷의 분위기를 결정짓는 역할을 한다. 테일러드 라펠은 라펠과 목뒤의 칼라를 총칭하는 말이다. 대표적 라펠은 노치트라펠, 피크트라펠 그리고 칼라와 라펠이 하나로 이어진 숄라펠이 있다. 라펠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또 고지 라인의 위치에 따라 브이존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 분위기가 천차만별이다. 라펠의 폭이 좁을수록 모던한 느낌을 주고, 넓을수록 우아한 느낌을 전한다. 트렌드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이지만, 얼굴형이나 체형을 보완할 수 있는 디테일인 만큼 자신에게 맞는 라펠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윗부분이 뾰족한 형태의 깃을 피크트라펠이라고 한다. 드레시한 느낌을 자아내며, 흔히 더블브레스트 형태를 볼 수 있다. 은은한 광택이 돋보이는 피크트라펠 싱글 재킷 Louis Vuitton.
칼라와 라펠이 45도로 벌어지는 형태를 노치트라펠이라고 한다. 기본 라펠 중 하나로, 주로 싱글 재킷에서 볼 수 있다. 슬림한 라펠 폭이 멋스러운 재킷 Berluti.
레트로의 영향으로 라펠의 형태가 차츰 얇아지다 라펠이 없는 형태의 재킷까지 다시 등장했다. 낙낙한 핏의 칼라리스 재킷 Maison Margiela.






소재의 차이
테일러드 재킷은 기본적으로 점잖은 느낌을 주지만, 어떤 소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무드가 달라진다. 같은 디자인이라도 울 소재 재킷을 입고 가는 곳과 레더 재킷을 입고 가는 곳이 다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여러 소재의 재킷을 소장한다면 상황과 장소에 맞게 스타일링할 수 있으니 재미가 배가될 터. 특히 가을・겨울에는 레더, 코듀로이, 벨벳 등 이 시즌에만 만끽할 수 있는 소재가 있으니 적극 활용해보자.



도톰한 울 소재로 이루어진 헤링본 재킷 East Harbour Surplus by San Francisco Market.
원 버튼 레더 재킷. 소재 덕분에 드레시한 느낌을 자아낸다. Saint Laurent by Anthony Vaccarello.
코듀로이 소재로 완성한 재킷. 밝은 컬러의 치노 팬츠와 스타일링할 것을 추천한다. Polo Ralph Lauren.
카디건처럼 편하게 입을 수 있는 니트 재킷. 원격 회의 때 입거나 위크엔드 룩으로 활용할 것. Montedoro by Slowear.

 

에디터 이민정(mjlee@noblesse.com)
사진 김흥수, 정석헌
어시스턴트 박연제, 홍준우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