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라도 우리가 알아야 할 리프팅의 핵심, 착한 지방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BEAUTY
  • 2022-09-05

지금이라도 우리가 알아야 할 리프팅의 핵심, 착한 지방

제이시스메디칼이 함께하는 ‘리프팅 바로 알기’ 캠페인에서 효과적인 리프팅에 관해 솔직한 조언을 구하기 위해 소문난 절친 피부 마스터 3인을 한자리에 모았다.

동안을 완성하는 숨은 조력자
해가 갈수록 심해지는 중력으로 인한 얼굴 처짐 현상은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니다. 둔탁하고 흐릿해진 페이스 라인과 깊이 파인 팔자 주름, 바람 빠진 풍선처럼 푹 꺼진 양 볼은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되면서 더욱 고민이 깊어지는 부분이다. 언제까지나 ‘마기꾼’으로 지낼 수는 없기 때문. 그에 따라 초음파 리프팅을 진지하게 고려하는 사람이 최근 부쩍 늘었다.
그렇다면 당신은 리프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단순히 콜라겐과 엘라스틴에만 집중하면 해결될까? 동안을 완성하기 위해 무엇보다 먼저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름 아닌 ‘얼굴 지방’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얼굴 지방은 얼굴선을 탄탄하게 잡아주고 볼륨감을 부여해 보다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선사한다. 리프팅은 물론이고 피붓결과 탄력, 안색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만큼 최근 ‘착한 지방’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이에 유안정형외과 비만항노화 클리닉 안지현 원장과 MH클리닉 김지선 원장, 고정아클리닉 고정아 원장에게 초음파 리프팅과 착한 지방에 대해 물었다.

그동안 리프팅 시술을 하며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리프팅 시술은 ‘종합 예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연령과 피부 두께, 처짐 정도, 피부 보습 상태, 얼굴의 지방량 등을 고려해 맞춤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죠. 하지만 지금까지 초음파 리프팅 시술은 얼굴 지방층을 포함한 피부를 열에너지 등으로 자극함으로써 지방을 녹이는 데 집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얼굴에 지방층이 적은 환자는 얼굴은 리프팅되었으나 지방이 꺼지거나 볼륨이 줄어 말라 보이는 경우가 있고, 볼패임 현상을 개선하고자 내방하는 환자도 간혹 있었습니다. 이처럼 개인별 피부 상태를 세심히 고려하지 않거나, 과한 에너지로 피부층을 잘못 자극해 심하게 볼이 패이거나 피부가 붉어지는 사례가 있어 아쉬웠습니다.
건강한 리프팅에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노화의 대표 증상은 처짐과 꺼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거 리프팅 시술은 처짐에 포커스를 맞춘 경우가 많았지만, 처짐과 꺼짐 현상을 동시에 보완하면 리프팅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지 않을까요? 다이어트할 때 식단만 조절하기보다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면 효과가 극대화되는 것처럼 라인과 볼륨을 모두 고려한 리프팅 시술을 진행한다면 더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리프팅 시술에 얼굴 지방이 꼭 필요한가요? 볼륨을 조절한다는 것은 얼굴의 지방을 조절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얼굴 속 지방세포는 진피 섬유아세포에 긍정적 영향을 줘 콜라겐과 히알루론산 생성을 증가시키는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을 분비합니다. 즉 지방은 단순히 제거해야 하는 것이 아닌, 탄력과 볼륨을 높이는 아디포넥틴을 분비하기 때문에 얼굴에 지방이 없으면 오히려 나이 들어 보이거나 날카로운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초음파 리프팅(HIFU) 시술은 피부뿐 아니라 지방층과 근막에까지 에너지를 전달해 수직 구조를 탄탄하게 세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구조에서 가장 많은 부피를 차지하는 것이 지방층인데, 적절한 지방층이 자리 잡고 있어야 탄력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리프팅 시술에서 얼굴 지방 조절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민감할수록 지방층이 중요한가요? 안색이 밝을수록 피부 밑 지방층이 건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잦은 시술과 외부 자극에 피부가 쉽게 노출된다면 표피 바로 밑에서 완충작용을 하는 지방층의 상태에 신경 써야 합니다. 지방층 순환이 원활하면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엘라스틴이나 콜라겐 합성이 활성화되어 밝은 안색은 물론 피붓결과 탄력까지 빠르게 개선되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착한 지방’이라고 하는 건가요? 맞습니다. 지방은 얼굴의 볼륨을 살려주고 주름을 완화하며 피붓결을 매끄럽고 탱탱하게 가꿔주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방은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처럼 탄력을 높이는 성분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리프팅, 탄력, 피붓결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퍼스널 라인 맞춤형 리프팅 시술에 지방 유무가 중요하다는 것이 사실인 것이죠.





 피부 전문가가 말하는 3인 3색 리프팅 
단순히 리프팅하는 것만으로는 피부 고민을 해결할 수 없다. 탄력에 관여하는 요소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포인트가 있다. 3인의 피부 전문가가 말하는 리프팅에 관한 세 가지 조언.

리프팅, 퍼스널 라인을 디자인하라
“리프팅은 단지 윤곽만 고려하는 것이 아닌, 입체적 관리를 통해 더 어리고 활기 있어 보이게 해야 합니다. 아무리 이목구비가 뚜렷해도 전체적인 페이스 라인이 매끄럽지 않다면 균형 잡힌 아름다움이라고 하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눈이 크고 코가 오뚝해도 이중 턱이나 볼 꺼짐으로 페이스 라인이 울퉁불퉁하다면 실제보다 나이가 더 들어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의 니즈와 얼굴 형태, 피부 두께, 처짐 정도, 피부 보습 상태, 얼굴의 지방량 등 모든 부분을 고려해 세부적 맞춤 디자인 시술을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안지현 원장(유안정형외과 비만항노화 클리닉)





리프팅, 볼륨 조절에 집중하라
“피부 처짐에만 포커스를 맞추는 리프팅 시술이 아닌, 피부 꺼짐까지 조절하는 시술이 있다면 금상첨화 아닐까요? 이는 노화의 대표 증상인 피부 ‘처짐’과 ‘꺼짐’ 현상에 동시에 접근하는 시술이므로 기존의 리프팅 시술과는 확실히 차별되며, 의사 입장에서도 보다 세밀하고 다양한 디자인 시술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즉 볼륨까지 조절되는 리프팅 시술은 보다 디테일한 디자인이 가능해 진정한 의미의 맞춤형 리프팅 시술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김지선 원장(MH클리닉)





리프팅, 얼굴 지방을 조절하라
“피부 밑에는 지방층이 탄탄히 자리 잡고 있는데요, 노화로 지방층이 줄면 중력의 영향을 크게 받아 피부가 점차 처지게 됩니다. 따라서 지방이 있어야 할 곳에 잘 자리 잡고 있어야 보다 입체적인 동안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앞 광대나 이마처럼 얼굴 중심부의 볼륨감을 살려 얼굴이 작아 보이게 하고, 턱 부분은 지방을 정리해 페이스 라인을 날렵하게 표현하는 것이 이상적인 초음파 리프팅이 아닐까요? 결국 지방을 조절하는 것이 리프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정아 원장(고정아클리닉)

 

에디터 최주현(프리랜서)
사진 정기락
헤어 조소희
메이크업 하나
패션 스타일링 최영주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