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ion for Sound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LIFESTYLE
  • 2018-04-20

Passion for Sound

인간이 귀로 듣는 자연음을 오디오로 구현한 골드문트 CEO 미셸 르베르숑. 리얼 사운드를 향한 그의 연구는 현재 진행형이다

“많은 사람이 제 방에 어떤 스피커가 놓여 있는지 궁금해합니다. 솔직히 한 제품이나 특정 사운드에 익숙해지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여러 브랜드의 신제품을 테스트하는데, 2~3일 사용해본 후 제품을 바꿉니다. 전 일반사용자가 아니라 연구자니까요.” 오디오 마에스트로라 불리는 골드문트CEO 미셸 르베르숑(Michel Reverchon). 1978년 골드문트를 창립한 그는 많은 오디오 브랜드에서 어떻게 음악을 해석해 들려줄지 고민할 때 있는 그대로의 소리를 재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골드문트의 ‘리얼 사운드’를 주창했다. 40여 년 동안 경쟁이 치열한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서 최고의 입지를 다져온 그를 만나 사운드에 대한 열정과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의 미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올해 골드문트가 창립 40주년을 맞았다. 한 남자의 인생을 두고 볼 때 40년은 오랜 시간이지만, 한 회사의 역사로 보면 길지 않다. 그 시간 동안 골드문트가 추구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부합하는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는 데 집중했다. 아직도 해야 할 일과 이루어야 할 목표가 많다.

현재 국내 오디오 시장은 골드문트가 처음 한국 시장에 진출했을 때보다 많은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가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우리도 한국 시장에서 환영을 받았다. 한국 고객은 새로운 오디오 기술이나 제품을 잘 받아들이고 빠르게 적응하는 편이다. 골드문트 역시 여러 나라의 피드백을 받는데,특히 한국 시장은 디지털 기술에 관해 특출한 아이디어나 의견이 많다. 그만큼 고객이 디지털 프로세스를 잘 이해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현재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의 트렌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 극적인 변화는 없다고 본다. 파격적인 비주얼과 압도적인 사이즈 경쟁이 아니라 내실을 다지는 분위기다. 더 많은 엔지니어가 사운드 연구에 참여해 점점 더 사운드 품질이 높아지고 있다. 음악적 측면에서 바람직한 일이다.

하이엔드 오디오도 작고 사용법이 편리해지고 있지 않은가. 골드문트만 해도 메티스 와이어리스 스피커와 탈리스만으로 구성한 세트가 있다. 우리가 강조하는 것은 단순히 사용의 편리성이 아니다. 작고 간편해도 리얼 사운드를 전달하는 데 집중했다는 점이다. 소형화에 성공한 나노 메티스 와이어리스의 경우도 사운드만큼은 아폴로그 애니버서리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아폴로그 애니버서리에 쓰인 프로테우스 기술을 탑재했기 때문이다. 사운드를 재생할 때 소리는 저음, 중음, 고음에 따라 속도의 차이가 생기는데 이때 발생하는 왜곡된 진폭, 위상, 시간을 교정하고 자연음에 가깝게 만들 목적으로 개발한 기술이다.

요즘 골드문트가 집중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우리는 제품 개발에 집중하기보다 다른 브랜드가 시도하지 않은 새로운 기술과 연구 개발에 더 많은 투자를 한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1980년 9월부터 진행해온 ‘침묵의 소리(Sound of Silence)’프로젝트다. 이집트 고대 문서를 보면 이집트인은 고요한 사원에 들어가도 ‘소리’로 어느 사원인지 구분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완벽한 침묵 속에 도 소리가 있고, 우리 뇌의 메커니즘은 어떤 공간에서 처음 들은 소리를 기억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영감을 얻어 방 안의 사운드를 구축하는 미세한 소리를 측정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전에 한 인터뷰를 통해 “부자의 마음을 정확히 읽는다”는 이야기를 했다. 당신이 생각하는, 요즘 하이엔드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정직함! 제품에 진심을 투영해 정직하게 만들어낸다면 하이엔드 오디오 고객은 이를 오감으로 느낄 것이다. 정직과 진실을 전달하는 일은 행복과도 연결된다고 믿는다.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의 미래를 점쳐본다면?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머지않아 하이엔드 오디오라는 말이 사라질 것이다. 기술 발전이 어떤 경지에 다다르면 품질의 구분이 안 될 정도로 모두 월등해진다. 곧 ‘하이엔드’라는 표현이 무색해진다. 그렇게 된 이후에는 제품의 과학적 성능에 더 집중할 것이다. 우리가 하이엔드 마켓을 겨냥하지 않고 리얼 사운드에 집중하는 이유다. 

 

에디터 문지영(jymoon@noblesse.com)
사진 선민수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