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효과를 높이는 다섯 가지 습관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LIFESTYLE
  • 2021-09-10

운동 효과를 높이는 다섯 가지 습관

운동 습관만 잘 들이면 다섯 살은 더 젊어진다. 운동할 때 참고하면 좋을 효과적인 습관.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시간대를 선택한다
운동은 무엇보다 지속성이 중요하다. 먼저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한 다음, 해당 시간대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방해받지 않고 온전히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수면 정도에 따라 좌우되는 자신의 신체 시계, 그리고 생활 패턴에 따른 운동 계획을 세우는 편이 효과적이다. 오전에 하는 운동, 오후에 하는 운동 중 어느 쪽에도 정답은 없다. 내게 맞는 운동 시간대를 선택해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

밀린 운동을 몰아서 하지 않는다
운동량만 채운다고 해서 다가 아니다. 운동으로 인한 신체 능력은 운동 후 회복, 적응 단계를 거치면서 향상된다. 운동 효과를 유지하고 높이기 위해서는 한 번에 최소 20분 이상, 주 3회 정도의 운동 계획을 지키는 것이 좋다.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스트레스만 불러일으킬 뿐. 평일에 못한 운동을 주말이나 특정 시간대에 무리해서 하기보다는 평소 30분이라도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신체 상태에 맞는 운동을 한다
무리한 운동에는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 사람마다 신체 조건과 근력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선택해 운동량과 강도를 조절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운동을 전혀 하지 않았던 사람이 유연한 신체를 가진 사람과 같은 운동을 하게 되면 손목이나 발목, 무릎 등의 관절 부위에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크다. 운동을 하기 앞서, 전문가에게 생활습관 및 직업, 일상생활의 행동 패턴과 병력 등을 고려한 자신의 신체 상태에 대해 처방받은 다음 운동을 시작하는 게 좋다.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한다
스트레칭은 운동을 할 때 부상을 예방하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인 단계다. 운동 전후에 하는 스트레칭은 유연성을 높여주는 동시에 운동으로 쌓인 근육의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단, 관절에 무리가 가는 자세는 피하고 통증이 느껴질 정도가 아닌 근육이 살짝 당겨질 정도로 가볍게 해주는 게 좋다. 사소하지만 근육통 예방과 근육 성장 뿐만 아니라 바른 자세 형성에도 큰 도움이 된다. 몸의 건강을 위해 스트레칭은 꼭 필요하다.

바른 자세로 걷는 것만으로도 운동이 된다
걷기는 다른 운동에 비해 부상 위험이 적으면서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다. 단순한 것처럼 보여도 바른 자세로 걷기만 한다면 다이어트는 물론 척추 관절 교정, 심혈관 질환 및 당뇨병 예방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올바른 걷기 방법은 시선을 약간 위를 향하게 한 뒤, 등과 허리를 펴고 발뒤꿈치부터 바닥에 딛고 발바닥 바깥쪽, 새끼발가락, 엄지발가락 순으로 바닥에 닿도록 걷는 자세가 좋다. 지나치게 빠르게 걷다 보면 발목이나 허리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평소보다 약간 빠른 템포로 걷는 것이 좋다.

에디터 주현욱(프리랜서)
디자인 부성수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