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소중하니까요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FEATURE
  • 2020-09-15

지구는 소중하니까요

기상 이변으로 몸살을 앓는 지구를 향한 따뜻한 시선을 담은 명작 자연환경 다큐멘터리 4편.

여름 내내 이어진 장마와 가을 초입에 연이어 들이닥친 태풍으로 기후 이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남한 면적의 20%를 태웠다는 캘리포니아의 산불도 연일 폭염과 고온이 이어진 탓이라는 데 의견이 모이면서 지구가 보내는 경고를 더 이상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초기에는 인간의 활동이 멈춘 지구의 회복에 대해 뉴스가 보도 되었지만, 장기화로 이어지면서 마스크를 비롯한 일회용품 등이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것에 대해 경각심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화석 연료와 미세 플라스틱으로 병들어 가는 지구를 돌봐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와 우리의 별이 얼마나 아름다운 곳인지 보여주는 명작 자연 다큐멘터리 4편을 모아보았다.


 


우리의 지구 (2019)
역대 최고의 자연 다큐멘터리 중 하나로 꼽히는 수작으로 BBC <살아있는 자연> 제작진이 4년간 600여 명의 제작진을 투입하여 완성했다. 넷플릭스에서 제작하였으며 총 8부작으로 하나뿐인 지구, 지구의 극지, 열대우림, 천해, 사막에서 초원까지, 공해, 자연의 생명수, 수림 으로 구성되어 있다. 극지에서 심해까지 우리가 몰랐던 지구의 아름다움을 스크린을 통해서나마 생생하게 관찰할 수 있다. 지금의 지구가 겪고 있는 아픔을 그대로 보여주는 몇 개의 에피소드들은 자연의 경이를 지켜내야만 하겠다는 숙연함마저 들게 한다.
영상보기 ▶ 우리의 지구






지구 : 놀라운 하루 (2018)
자연 다큐멘터리 명가 BBC에서 제작한 영화로 갈라파고스의 일출부터 남극의 일몰에 이르기까지 지구 곳곳의 신비로운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동물들의 하루를 스펙터클하고 아름답게 담아냈다. 환경도 종도 다르지만 모두가 같은 별 지구 안에서 치열하게 하루를 살아내는 동물들의 모습이 다채롭게 펼쳐져서 한 순간도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국내 극장 관객 3만 명이라는 다큐멘터리 영화로서 눈에 띄는 기록을 세운 수작으로 평점 9점을 넘기는 인기 작이기도 하다. 국내 편은 배우 이제훈이 나레이션을 맡아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영상보기 ▶ 지구 : 놀라운 하루






남극의 눈물 (2012)
국내 자연다큐멘터리의 대표 수작으로 불리는 <남극의 눈물>. MBC 창사 50주년 기념으로 제작된 ‘지구의 눈물’ 완결판으로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은 대륙 남극의 눈물을 담았다. 총 4부로 구성되었으며 얼음대륙의 황제 황제 펭귄, 바다의 노래를 들어라, 펭귄 행성과 침입자들, 인간 그리고 최후의 얼음대륙 에 이어 에필로그 1,000일의 남극까지 총 5편의 영상을 통해 인류가 발견한 영하 60도의 추위를 기록하는 마지막 신대륙의 아름다움과 삶의 형태를 담았다. 아시아 최초로 1년간 담아낸 황제 펭귄과 남아 극지인들의 삶을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 만날 수 있다.
영상보기 ▶ 남극의 눈물






불편한 진실 (2006)
미국의 45대 부통령이었던 앨 고어가 직접 등장하여 환경 위기의 심각성을 알린 대표적 다큐멘터리다. 지구 오염과 환경 변화에 관한 다큐멘터리 수작을 꼽을 때 빠지지 않는 작품으로 당시 앨 고어와 같은 영향력을 가진 인사가 환경오염에 반대하는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경우는 드물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인류가 직면한 심각한 위기를 알리고자 축약된 슬라이드 쇼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가 강력하게 와 닿는다. 환경운동가로서 전 세계를 다니며 1,000회 이상 강연을 한 그의 프로젝트 레퍼토리가 담겨 있어 환경 다큐멘터리 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영상보기 ▶ 불편한 진실

 

에디터 남미영(denice.n@noblesse.com)
사진 넷플릭스 코리아, MBC, 네이버영화
영상 유튜브 각 채널
디자인 부성수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