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에서 문학과 사랑에 빠지는 법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LIFESTYLE
  • 2024-07-10

파리에서 문학과 사랑에 빠지는 법

이색적인 프랑스 파리를 알고 싶다면 도서관으로 가보자



프랑수아 미테랑 국립 도서관
프랑수아 미테랑 국립도서관(Bibliothèque François Mitterand)은 파리 13구 센 강에 지어져 1996년 12월 20일 개관한 도서관이다. 거대한 규모로 눈으로 직접 보았을 땐 의식할 수 없지만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책을 반쯤 펴서 세워놓은 모양의 4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운데는 정원이 자리하고 있다. 유리로 지어진 건물 하단 부분에서는 정원을 바로 볼 수 있어 자연 속에 와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단순히 책을 보는 공간 개념을 뛰어넘어, 매년 여러 차례 문화 행사, 전시회, 컨퍼런스, 콘서트, 토론회 등을 도서관 동쪽에 위치한 공간에서 주관하고 있다.
주소: Bibliothèque François-Mitterrand,Quai François Mauriac 75013 PARIS







생 주느비에브 도서관
생 주느비에브 도서관(Bibliothèque Sainte-Geneviève)은 유럽의 3대 도서관으로 아름다운 외관을 자랑한다. 19세기 초에 지어진 르네상스와 고딕 양식의 절묘한 조합을 품었는데, 외관은 고딕 웅장함이 특징이며, 내부는 르네상스의 세련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도서관 외벽에는 예술적인 장식과 조각들이 자리해 장엄함을 선사한다. 도서관에는 다양한 문학과 예술 작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해당 주제로 한 강의와 전시회가 도서관에서 정기적으로 열린다.
주소: 10 Place du Panthéon, 75005 Paris









영화 전문 도서관, 프랑수와 트뤼포
예술의 도시답게 파리에는 영화 전문 도서관이 있다. 바로 프랑수아 트뤼포(Bibliothèque du cinéma François Truffaut). 시네필이라면 단 번에 눈치를 챘을 것이다. 프랑스를 대표하는 누벨바그 감독 중 한 명인 프랑수아 트뤼포의 이름에서 착안했다. 영화 전문 도서관으로,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자료 조사 및 연구, 영상 자료의 열람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31,700여 편의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관련 도서를 비롯하여 65개국의 해외 잡지, 40여 종의 전 세계 영화 관련 잡지, 19,000개의 대여 가능한 DVD 등의 영상물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다.
주소: Forum des Halles, 지하 3층, 4 rue du cinema, 75001 Paris

 

에디터 박재만(pjm@noblesse.com)
사진 각 도서관 홈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