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FESTYLE
- 2024-10-11
모빌원의 비결
모빌원은 최고 성능과 품질로 내연기관 자동차 엔진 보호는 물론 하이브리드카, 전기차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모빌원 출시 50주년 기념 포스터.
세계 최고 모터스포츠 무대인 F1 레이싱카부터 엔트리 레벨 및 럭셔리 세단, 패밀리카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자동차 엔진오일 브랜드 모빌원™(Mobil 1™)이 출시 50주년을 맞았다. 1974년 세계 최초의 100% 합성 엔진오일을 출시한 모빌원은 연비를 중시하는 운전자에게 새 시대를 열어주었고, 50년간 최고 성능과 품질로 내연기관 자동차부터 하이브리드카, 전기차에 이르기까지 혁신을 주도해왔다. 오늘날 모빌원이 자동차 제조사, 모터스포츠 드라이버, 승용차 운전자 모두가 찾는 합성 엔진오일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비결은 다채로운 협업과 선진적 제품 포트폴리오에 있다.

위쪽 2024년 F1 바레인 그랑프리에서 우승한 레드불 레이싱의 막스 베르스타펜.
아래쪽 브랜드 출시 50주년 기념행사 현장.
글로벌 오토메이커와의 파트너십
모빌원은 포르쉐, 메르세데스-벤츠, 애스턴마틴, 벤틀리, BMW 등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설레는 자동차 제조사로부터 무한 신뢰를 받는 엔진오일 브랜드다. 포르쉐는 1996년 이래 150만 대 이상 차량에 모빌원의 엔진오일을 초도 충전해 출고했다. 또 차세대 GT3 RS 모델을 위한 강력한 성능이 필요했던 포르쉐를 위해 모빌원은 연비, 엔진 마모 방지, 내온도성 등 우수한 기술력을 앞세워 혁신적 윤활 시스템을 설계한 바 있다. BMW와의 협업은 198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모빌원은 BMW 3시리즈를 위해 100만 마일 캠페인을 진행했는데, 4년간 크랭크축이 10억 회를 회전하는 성능 테스트를 통해 운행 후에도 엔진이 새것처럼 유지되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이는 모빌원의 가장 유명한 캠페인 중 하나로 회자된다. 2013년 쉐보레와 소셜 미디어로 진행한 엔진 테어다운(Teardown) 캠페인에서도 모빌원은 놀라운 기술력을 뽐냈다. 미국 네바다의 극한 폭염 속에서 19만km를 주행한 임팔라 차량이 엔진만큼은 신차처럼 깨끗했던 것. 메르세데스-벤츠와도 긴밀한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모빌원 0W-40 엔진오일로 채운 E350 엔진을 100만km 이상 테스트한 결과 엔진 마모가 없었고, 엔진 퇴적물도 거의 생기지 않아 다시 한번 세계적 합성 엔진오일 브랜드로서 위상을 공고히 했다.
0.01초의 승부를 결정짓는 윤활 기술
모빌원의 기술은 모터스포츠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F1 레이싱카 엔진과 기술혁신은 0.01초 차이로 순위가 결정되는 레이싱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모빌원의 모기업 엑손모빌(ExxonMobil)은 지난 2017년 레드불 레이싱팀과 스폰서십을 맺고 남다른 기술력을 증명했다. 특히 모빌원의 윤활 기술은 레이싱 중 발생하는 고열에도 최고 엔진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됐다. 레드불 레이싱팀의 기술 파트너로서 혁신 역량을 끊임없이 발휘할 수 있는 이유다. 레드불 레이싱팀은 2023년 F1 그랑프리 중 22회의 레이스에서 21회 우승하며 최고 득점 챔피언 기록을 경신하는 기염을 토했다. 2021년, 2022년에 이은 3연승의 쾌거다. 2024 시즌에도 레드불 레이싱팀은 현재까지 14개 레이싱 중 절반의 경기에서 우승컵을 거머쥐고 있다. 저력의 핵심에는 엑손모빌의 끊임없는 도전, 모빌원의 기술이 있다.
1/2
반세기 동안 이어진 모빌리티 혁신
모빌원 엔지니어들은 출시 초기부터 효율성이 높은 엔진오일 개발에 주력해왔다. 뛰어난 마모 방지 및 배기 시스템 수명 연장, 극한 온도에서 절대적 성능을 발휘하는 차세대 합성 엔진오일은 끊임없는 테스트와 도전의 결과물이다. 또 엔진 보호와 성능 향상을 동시에 이루는 새로운 그리스와 기어오일 등을 출시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지난 4월 중국에서 열린 출시 50주년 기념식에서는 초저점도 엔진오일인 모빌원 파워 퍼포먼스 0W-8과 0W-16 신제품을 출시했다.
모빌원의 선도적 포뮬레이션은 마찰과 마모로부터 엔진을 보호해 수명을 연장하고 차량 유지비를 줄여준다. 모빌원은 앞으로도 카레이싱에서 시작된 자동차엔진 및 엔진오일의 기술혁신에 따른 혜택을 승용차 운전자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세계 챔피언십에서 승리뿐 아니라 매번 한계를 넘는 과정에서 또 다른 역사를 만들어온 모빌원은 변화하는 미래에 맞춰 지금도 발전하고 있다.
에디터 황제웅(jewoong@noblesse.com)
사진 모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