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쉐론 콘스탄틴, 그 유산에 대하여 - 노블레스닷컴

Latest News

    SERIES
  • 2023-05-17

바쉐론 콘스탄틴, 그 유산에 대하여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시간의 연결체로서 ‘진귀한 시간’이 만들어지는 매뉴팩처 현장.

1755년에 창립해 270년에 가까운 역사를 이어온 바쉐론 콘스탄틴은 ‘독보적 기술력과 상징적 디자인은 정확성에 의해 완성된다’는 신념을 갖고 시계 역사에 길이 남을 제품을 여럿 남겼다. 장인들의 손을 거쳐 진정한 오트 오를로제리의 정수를 구현하며 절제된 품격, 과시보다는 지식에 대한 갈망, 내재된 자연스러운 세련미가 어우러진 예술적 컴플리케이션으로 고유한 가치를 이어가고 있다.







혁신과 미학의 정점에서
프랑스계 스위스 건축가 베르나르 추미(Bernard Tschumi)가 설계한 ‘조화의 추구’라는 바쉐론 콘스탄틴이 소중히 간직해온 정신을 담은 이곳 플랑 레 와트 매뉴팩처에는 디자인을 비롯한 연구 개발과 제품 제작 부서, 헤리티지 부서, 복원 및 교육 부서가 자리한다. 독창적 기술, 미학적 완성도, 최상의 장인정신과 마감 기법으로 품격 있는 타임피스들 역시 모두 이곳에서 제작한다. 미니멀 미학을 선보이는 패트리모니(Patrimony), 여행과 세상을 향한 열린 시각을 담은 오버시즈(Overseas), 전통적인 디자인에 혁신을 더하는 트래디셔널(Traditionnelle), 메종을 상징하는 말테 크로스 모양 러그를 통한 레트로 컨템포러리 스타일을 담아낸 피프티식스(Fiftysix), 오트 오를로제리와 오트 쿠튀르라는 두 세계의 만남을 이끌어낸 에제리(E′ge′rie) 등 다양한 컬렉션을 탄생시켰다. 또 까다로운 컬렉터의 높은 안목을 만족시키는 진귀한 타임피스를 선보이는 캐비노티에 역시 이곳에서 탄생하며 메종의 위대한 전통을 잇고 있다.









기술을 뛰어넘는 예술, 메티에 다르
시대를 초월한 걸작은 메종의 영혼이자 심장과도 같은 장인들의 교류를 통해 탄생한다. 예술, 역사, 문화 등 인문학적 주제를 바탕으로 메종의 미학과 기술력을 접목해 선보이는 메티에 다르(Me′tiers d’Art) 컬렉션 역시 이곳에서 탄생한다. 예술로 발현된 시간을 담아내는 메티에 다르 컬렉션은 에나멜링·인그레이빙·젬 세팅·기요셰 등 전통적 장식을 강조할 뿐 아니라 진귀한 기술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소재, 컬러의 다양한 연출로 쉽게 모방할 수 없는 독보적 아름다움을 만들어낸다. 지난 2022년에 선보인, 루브르박물관과 협업한 ‘트리뷰트 투 그레이트 시빌라이제이션(Tribute to Great Civilization)’을 비롯해 인류 역사의 원대한 꿈인 비행에 대한 이야기를 작은 다이얼에 담아낸 아에로스티어(Ae′rostiers)도 이곳에서 탄생했다. 메종의 공예 장인들의 진귀한 재능을 강조하며 새로운 영역을 탐구하고, 오늘날 미학적 비전을 제시하는 시간의 매개체로서 컬렉터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1844년, 조지 어거스트 레쇼(Leschot)가 발명한 혁신적인 팬토그래프(Pantographe).
바쉐론 콘스탄틴의 아카이브 피스로 장 마크 바쉐론이 1755년 제작한 시계.
풍부한 유산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아카이브 서신.


위대한 보물 찾기
매뉴팩처에는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외에도 과거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과 소통을 이끌어내는 헤리티지 부서가 있다. 메종의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매뉴팩처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 아카이브 문서를 발굴하고 보존하는 부서다. 18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약 1500개의 특별한 타임피스와 800여 대의 기계, 수많은 가구, 그림, 워치메이킹 작업 공간과 도구, 인쇄물 등으로 구성된 아카이브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다. 헤리티지 부서와 이곳에 근무하는 워치메이킹 전문가는 컬렉터에게 진품 인증서와 아카이브 발췌본, 보험 인증서 발행을 비롯해 복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급자와 고객 간 서신, 다양한 문서와 사진으로 구성된 고객 명부 등 수십 년, 수 세기에 걸쳐 이뤄낸 바쉐론 콘스탄틴의 역사적·예술적 업적을 보존한다.
또 헤리티지 부서에서는 레 컬렉셔너(Les Collectionneurs)라는 컬렉션을 통해 복원과 보증에 확실한 신뢰를 원하는 열정적 시계 애호가와 컬렉터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프라이빗 판매 서비스도 제공한다. 메종의 헤리티지 부서 전문가의 인내와 재능으로 선정된 특별한 제품은 전 세계 바쉐론 콘스탄틴 부티크에서 정기적으로 주최하는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 마니아에게 판매한다. 해당 모델은 정품 인증서와 2년 보증서를 함께 제공한다.

 

에디터 <노블레스> 편집부

관련 기사

페이지 처음으로